UPDATED. 2024-03-28 22:40 (목)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기초지방정부-지역 전문대학 손 잡다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기초지방정부-지역 전문대학 손 잡다
  • 장정안
  • 승인 2020.07.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남성희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염태영 수원시장)는 7월 9일, 전국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급격한 인구구조 및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 인구감소·고령화·양극화 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간 전국 및 지역 단위의 연대·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한 양 기관의 업무협력 주요내용으로, ▲지역 청년고용 및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 협력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지역인력양성 협력모델 개발 및 확산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동반성장 및 협력문화 조성 ▲지역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및 성공사례 발굴·확산 협력 ▲지역 애로기술해결 지원 및 실용연구 협력 등을 중심으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 상생협력, 동반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양 기관의 협력기반 조성을 통해 각 지방정부별 특화사업 및 정책에 관한 추진이 보다 용이해져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은 “최근 인구소멸과 고령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역활성화 방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강구하고 있다”고 밝히며, “전문대학은 지역 내 취업률이 높고, 지역 중소기업과의 협력도 중요한 바, 이번 협약을 통해 구체적인 지자체-전문대학 상생협력 사례가 많이 진행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평생교육 및 직업교육은 국가 및 지방정부의 주요 업무이고, 정부에서는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전문대학을 평생·직업교육의 허브역할로 육성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협약으로 전문대학이 지역활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수 지역인재양성 및 평생직업교육 모델 개발·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