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0 (금)
부산대-부경대, 석·박사 공동학위 운영 '산업데이터공학융합전공' 신설…연구·교육 인프라 공유
부산대-부경대, 석·박사 공동학위 운영 '산업데이터공학융합전공' 신설…연구·교육 인프라 공유
  • 장정안
  • 승인 2020.07.0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대학원 공동학위과정 개설…빅데이터 이론, 물류·제조 응용 교육
부산대 산업공학과, 부경대 시스템경영공학과 및 기술경영학과 공동운영…지역대학 발전 새 모델 제시

부산지역 대표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와 부경대학교(총장 김영섭)가 대학원에 국립대학 간 공동학위과정인 「산업데이터공학융합전공」을 신설해 오는 9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양 대학은 2일 오후 부산대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이를 위한 공동학위과정 협정식을 개최했다.

신설되는 「산업데이터공학융합전공」은 부산대 산업공학과와 부경대 시스템경영공학과 및 기술경영학과가 맡아, 부산대 10명, 부경대 15명 등 총 25명의 교수진이 커리큘럼을 구성하기로 했다.  

향후 이 전공에 입학하는 석·박사과정생 50명(석사 39명, 박사 11명)은 부산대와 부경대 모두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전공 수업을 선택해 듣고, 두 대학의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학생들에게는 최근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의 이론과 부산·경남의 지역 산업인 물류·제조 분야 응용을 중점적으로 가르칠 계획이다.

특히 빅데이터와 산업 분야 간의 융합기술을 이용해 물류·제조에서 생산되는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물류·제조 생산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반적인 기초 학문과 신기술 기반 산업응용 학문, 산학협력 및 실습을 기반으로 한 융합전공을 공동운영한다.

박홍원 부산대 교육부총장은 “부산의 대표 국립대학들이 공동운영하는 「산업데이터공학융합전공」의 신설은 수도권 대학에 비해 예산과 규모면에서 열세인 지역대학 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정부의 대표적 대학원 지원 프로그램인 BK21 등을 통해 융합전공의 성공적 운영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두 대학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준 부경대 학무부총장은 “이번 공동학위과정 운영으로 양 국립대학의 우수 교수진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빅데이터와 산업 분야의 현장밀착형 인재를 키우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수 인재 양성은 물론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의 R&D 경쟁력과 발전역량을 키우는 기반을 다지는 데 양 대학이 적극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