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45 (금)
"원전센터 안전확신…유치 공론화"
"원전센터 안전확신…유치 공론화"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4.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원전센터 유치안 평가 엇갈려

사회적 갈등을 빚고 있는 원전 수거물 관리 시설에 대해 지난 7일 서울대 교수 63명이 서울대 부지 내 관악산에 유치하자고 제안한 것을 놓고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교수들의 제안에 의미를 부여하는 측은 “난관에 부딪쳐 있는 시급한 국책사업에 대해 교수들이 직접 행동으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신선한 감동”이라는 평가다. “방사성 폐기장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서울대가 떠맡아야 한다”라는 주장이 전문가 집단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여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강창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황우석 수의대 교수, 이무하 농생대학장, 홍경자 간호대학장, 오연천 행정대학원장 등 서울대 교수 7명은 지난 1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원전센터 유치가 주민 안전에 하등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과학적 확신을 바탕으로 서울대가 이 시설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총장께 건의한다”라고 밝힌바 있다.

이들은 “서울대 관악 캠퍼스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동굴 처분은 물론 사용 후 핵연료 중간 저장시설을 모두 수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수행해야 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영구 처분에 대비한 지하연구시설을 유치하기에 매우 적절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창순 교수는 “부안 사태를 지켜보면서 학자적 양심에서 이 문제를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는 공감대가 생겨 이 같은 제안을 공론화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녹색연합과 서울환경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다음날인 8일 “악화된 핵폐기장 여론을 반전시키기 위한 국면전환용 제안”이라며 비난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대 인근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또 핵에너지 정책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지성인다운 태도가 결여됐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