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30 (금)
초원의 서정이 놀랍다
초원의 서정이 놀랍다
  • 김춘식 문학평론가
  • 승인 2004.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리뷰:『몽골현대시선집』(이안나 엮음, 문학과지성사 刊, 196쪽)

몽고의 시편이라니. 더구나 국내에서 처음으로 간행된 '몽고 현대 시선집'에 대한 서평이라니. 몽고에 대해선 아무런 정보와 지식도 갖고 있지 않은 나로서는 정말 가당치 않은 일이다. 그러니, 그저 단순한 소감과 인상을 적을 수밖에 도리가 없을 듯하다.

우선 이 시집을 읽고 나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이유는 첫째 몽고시의 친근함 때문이었고, 둘째는 그 시적 정서의 묘한 신선함과 매력 때문이다. 섬세하면서도 어딘가 대륙적인 서정이 가미된 시풍과 모던한 시적 자의식에 나는 다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사실 우리 나라만큼 시와 시인이 대접받는 곳이 또 있을까. 지금까지 이런 나의 생각이 흔들린 적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처음으로 '몽고 현대 시선집'을 一讀하고 나자 몽고의 시인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사랑 받고 있는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고 나의 이런 생각은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했다.

"어떤 한 비평가가 '삶에서 동떨어져 있다'고/발표한, 내 시보다/다섯 배나 많은 분량의 비평을 썼다/다시 책을 준비하며/문제를 고치자 생각했을 때/'삶의 모사(模寫)'라는/다른 한 흠을 찾아냈다/어떻게 고칠까/하루종일, 밤새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나서/원래 모습 그대로/두라고 나는 내 마음속에 속삭였다"(데, 체데브, '나의 시')처럼 시적 자의식을 일상적 화법으로 진술한 시는 친숙하다 못해 마치 한국의 현대시를 읽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였다. 아니 단순히 친근함 때문만은 아니리라. 내가 놀란 것은 그들이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의 날카로움과 정직함 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진정성의 결핍이 한국 현대시의 가장 위협적인 적이 된 것은 이미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 않는가. 그런 점에서 진솔하면서도 첨예하게 날카로운 그들의 시적 자의식은 무척이나 놀랍다.

▲ © http://hotta.es.titech.ac.jp/~tomiyasu
"고려국에 가니/신발이 많은 것들을 이야기한다/신은 주인들의/얼굴과 모습을 말한다/잘 사는 것, 힘들게 사는 것/깃을 단 것, 날 듯한 것./오늘은 어떤 모습으로 다니는지를/신발은 이야기한다./음식점에 들어가자/쌍쌍의 신발들이 보기 좋게 단정히 놓여 있고,/가죽이 딱딱해 끼는 신발도/높은 목을 해죽이 벌리고 놓여 있다/……/배고픈 것, 기름진 것/경쟁하고, 다투는 것/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들/문 앞에 남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졸려 쉬는 것 같기도 하다…//고려국에 가니 신발이 참으로 많은 이야기를 한다./차를 마시고 나가는 동안/그 신발 주인들의 얼굴이 보인다…(체, 다욱도르찌, [신발])

한국에 와서 신발을 통해서 한국과 한국 사람을 보고 갔다고 말하는 한 몽고 시인의 예리한 시선에 왠지 가슴이 뜨끔한 이유는 또 무엇일까. 짧은 지면 때문에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는 없지만 '친근하면서도 서늘한' 몽고의 시를 읽고 얻은 묘한 이 느낌은 참으로 오랫동안 나를 사로잡지 않을까 싶다. 그것도 아주 골똘하게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