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3:55 (금)
인천대학교, 현장맞춤형 실전문제연구단 제4기 연구팀 발대식 개최
인천대학교, 현장맞춤형 실전문제연구단 제4기 연구팀 발대식 개최
  • 장기영
  • 승인 2020.06.1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지난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며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는 이공계인재양성지원사업인 인천대학교 현장맞춤형 실전문제연구단(INU X-Corps, 단장 김훈)의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은 인천대학교 ‘코로나19’ 대응 및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전자공학과, 소비자학과, 기계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등 다학제로 구성된 4개팀을 포함하여 4개 단과대학, 14개 학과에서 선정된 22개 연구팀의 본격 활동을 알리며, 연구팀장, 실전문제연구단 관계자 등 총 30명 가량의 인원이 각자의 공간에서 행사에 참여하였다.

2017년도부터 시작된 본 사업은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체 및 지역 사회로부터 도출된 연구 주제 수행을 위한 연구팀을 구성해 왔다. 올해 연구주제에는‘인천광역시 불법 주정차 완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과 ‘통합주차관리시스템을 위한 영상기반 차랑 Tracking 기술 개발’, ‘신생아 및 영유아를 위한 모니터링 IoT 서비스’등 지역사회 및 도시 현안 관련 신규 주제가 다수 포함되었다.

또한 4년간 총 90개의 팀에서 4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여학생 비율이 22%(15명)에서 36%(36명)로 꾸준히 상승 추세로 본 사업이 여성 공학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연구단 관계자는 기존 프로그램과 함께 학내 학생경력지원시스템(Career Development System, CDS)에서의 연구팀 지원·관리 메뉴 구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장학 마일리지 연계 3년간 축적된 연구팀 활동 및 성과의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포털 및 온라인 교육 컨텐츠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연구단 행정의 고도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