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55 (금)
서강대 화학과 강영수 교수,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연구지원사업 최종 선정
서강대 화학과 강영수 교수,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연구지원사업 최종 선정
  • 방완재
  • 승인 2020.06.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학교(총장 박종구) 화학과 강영수 교수가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개인연구지원사업(리더연구)에 최종 선정되었다.

서강대학교 화학과 강영수 교수
서강대학교 화학과 강영수 교수

연구 과제명은 ‘태양광에 의한 CO2의 액체 연료로의 환원 반응: 반응 열역학 및 반응 속도론적 제어를 통한 고효율 생성물 선택 반응 연구’이며, 향후 5년간 수행될 예정이다. 연구비 규모는 연 10억 원이며, 이와 연계된 융합 및 협동 연구를 위해 강영수 교수 연구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 및 선정하는 연간 100~250억 규모의 Global First 사업단 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한국인공광합성연구센터에서 진행된 ‘태양광에 의해 CO2를 액체 연료로 전환하는 연구’와 연계하여, 지구의 심각한 환경 파괴를 유발하는 폐플라스틱을 태양광으로 광분해 할 때 발생하는 CO2를 유용한 연료 화합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영수 화학과 교수는 “현재 인공광합성에 의해 CO2를 액체 연료로 전환하는 ‘Solar to Fuel’ 효율은 자연광합성 반응의 1%를 상회하는 1.3%를 달성하였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효율을 2%이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며 “폐플라스틱 중 가장 많고 분해가 어려운 PE, PP 등의 C-C, C-H 결합들은 분해 에너지가 너무 크기 때문에 태양광으로 분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광촉매, 전극, 기타 방법으로 결합을 느슨하게 하는 활성화 과정을 개발하여 결합 분해 에너지를 줄이는 방법의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선정과 관련하여 강 교수는 “사회적 수요 및 인류의 숙원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강대학교의 교육 이념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