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00 (목)
"정치개혁 미흡하면 총선서 낙선운동"
"정치개혁 미흡하면 총선서 낙선운동"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단체 등 '부패추방, 정치개혁' 비상시국회의 개최

▲394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3일 오전 기독교회관 2층 대강당에서 '부패정치 추방과 정치개혁 실현을 위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정치개악 중단과 정치관계법의 전향적 개정, 부패정치인 의원사퇴"등을 촉구했다. © 통일뉴스

교수단체를 비롯 시민·사회·노동·종교단체는 "이제는 절대 부패정치를 용납하지 않겠다"며 정치권의 '환골탈태'가 보이지 않으면 강력한 국민행동에 나설 태세다. 또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돈 선거'유지와 '기득권 지키기'로 정치관계법을 개악하려는 시도를 강력히 비난하고,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의 정치관계법 개정안의 수용을 촉구했다.

교수노조, 민교협 등 교수단체를 비롯한 3백94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3일 기독교회관에서 '부패정치 추방과 정치개혁 실현을 위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선언문을 통해 "지금이 부패척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할 시점"이라며 "정치개혁에 대한 절박한 요구에 호응하지 않는 정당과 정치인에 대해서는 준엄한 심판을 내리자"고 호소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치권이 정치개혁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년 총선에서 조직적인 낙선운동은 물론 총선 보이콧까지 벌일 것임을 강력히 경고했다.

지난 15일 교수노조, 민교협 등 교수단체의 기자회견에 이어 긴급 제안돼 열린 이날 비상시국회의는 "지난 대선에서 발생한 부패는 우리 사회의 구조화된 범죄적 부패구조를 반영하는 것이다"며 "비리를 은폐하거나 지역주의 정서를 부추기는 방식으로 피해가려 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불법 대선자금 전면 공개 △검찰과 특별검사의 성역없는 수사 △부패에 연루된 의원 정계 사퇴 △정치개악 중단과 정치관계법의 전향적인 개정 등을 촉구하며 불법 대선자금의 제공자인 재벌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강조했다. 이들은 또 회의 직후 한나라당사 앞에서 항의 농성을 벌인데 이어 4개 정당대표와 국회의장, 검찰총장, 전경련 회장에게 이같은 뜻을 전했으며 국회 앞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시국회의 사회를 맡은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인문학부)는 "불법 정치자금의 실체는 총체적인 한국사회의 난맥상을 보여주고 있다"며 "87년 6월 항쟁과 60년 4·19혁명을 염두해 두고 시국회의를 진행하자"고 말했다.

정대화 상지대 교수(교양학부)는 "정치관계법 개정이 목표가 아니라 '부패정치' 청산에 초점을 둬야 한다"며 "내년 총선까지 흐름을 이어가 판단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