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15 (목)
건양대 윤현숙 교수 '자폐장애조기개입 YES!' 출간
건양대 윤현숙 교수 '자폐장애조기개입 YES!' 출간
  • 이혜인
  • 승인 2020.06.0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중등특수교육과 윤현숙 교수가 30여년간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와 형제자매, 당사자를 위한 조기개입 프로그램을 정리한 저서 <자폐장애조기개입 YES!>를 출간했다.

윤 교수는 앞서 지난해 말과 올해 1월 각각 <정서행동장애 조기개입>, <행동치료 바로 알기>를 출간한 바 있으며 데 이번이 장애아동 관련 세 번째 저서다.

“선생님과 엄마가 함께하는 놀이기반 소집단 프로그램”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가정에서 자폐장애를 처음 발견하게 되는 특징적인 행동지표를 증상별로 60개로 나누어 설명하고, 증상에 따라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안내했다.

특히 장애아동이 처음 사회를 경험하는 어린이집이나 치료실, 조기교육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생각놀이, 함께 놀이 활동을 달력의 흐름에 따라 10개월간의 주 2회, 4개 활동, 160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한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폐행동 관찰검사 사용법을 알려주는 한편 진단기준을 수록해 가정이나 지원기관, 예비 전문가들에게 쉽게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윤현숙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주변에서 구별이 어려워 간과하기 쉬운 자폐장애를 조기에 인식 및 발견해 중재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