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0 (목)
용기의 정치학
용기의 정치학
  • 조재근
  • 승인 2020.06.0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기의 정치학
용기의 정치학

 

슬라보예 지젝 지음 | 박준형 옮김 | 다산북스

정치철학계의 세계적 거장, 사회학에서 철학, 정신분석학, 미학까지 다양한 지식을 정치철학에 접목하는 독특한 사유를 통해 동시대에 일어나는 세계정세의 다양한 현상을 예리하게 파악해온 당대의 지성, 슬라보예 지젝 교수가 신작 『용기의 정치학』을 들고 돌아왔다.

현시대의 국제 질서인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모순과 한계를 다룬 『자본주의에 희망은 있는가?』, 『점령하라: 세계를 뒤흔드는 용기의 외침』, 『민주주의는 죽었는가?』 등을 펴내며, 기존 질서가 만들어내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진정한 혁명에 대한 논쟁에 쉼 없이 불을 붙여온 그는, 이번 신작에서 현 상황에 대해 이전보다 훨씬 더 어두운 전망을 제시한다.

새로운 극우 포퓰리즘, 인종주의, 파시즘의 부상, 기존 강국과 새로운 강국 간의 지정학적 긴장, 테러리즘의 득세, 성의 정치와 정치적 올바름 운동이 발생시키는 시민 간 분열 등. 세계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비롯된 여러 위협적 문제들이 세계 곳곳에서 폭발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이 암울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걸까? 인류가 존망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그래도 심하게 나쁘지는 않다. 아직 희망은 있다’는 안온한 분석을 내놓는 시대. 이러한 시대 의식이 조장하는 ‘거짓 희망’이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한 판단을 흐리고,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우리의 힘을 진정한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게 막는 원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의 원제는 The Courage of Hopelessness(희망을 거부하는 용기)다. 지젝 교수는 우리에게 제시된 ‘거짓 희망’을 거부하고, 우리가 처한 상황을 온전히 받아들일 때 진정한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는 『용기의 정치학』을 통해 21세기 정치지형부터, 경제, 종교, 시민운동까지 세계의 면면을 폭넓게 살펴보며 세계가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거짓 희망을 넘어 진정한 변화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날카롭게 탐구한다.

케임브리지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예란 테르보른은 “인류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가능성이 지금보다 더 컸던 적은 없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가진 잠재력과 인류 전체가 가진 현실적인 조건의 격차가 지금보다 더 컸던 적은 없다”는 말로 현대사회가 직면한 상황을 묘사했다. 이런 격차는 왜 생기는 것일까?

지젝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다시 두 가지 질문을 던진다. ‘과연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만든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그 자체의 모순으로 생성하는 적대감의 폭발적 확대를 막을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한가?’ 그리고 ‘좌파는 현 상황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가?’ 지젝의 답은 명료하다. 세계 질서의 종착지라고 여겨지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세계를 점점 더 회생 불가능한 파괴적 방향으로 끌고 가고 있다. 좌파는 현 상황에 대한 안온한 분석과 거짓 희망을 내놓는 안일한 태도, 이에 비롯된 맹목적 무능으로 인해 사람들이 가진 거대한 변혁의 힘을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끌지 못하고 있다. 지젝은 이대로 간다면 변화는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며, 좌파는 실패를 온전히 받아들이고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을 제대로 바라보자고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