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동의대, 비교과 마일리지 특별학점 제도 운영
동의대, 비교과 마일리지 특별학점 제도 운영
  • 하영
  • 승인 2020.05.2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대 핵심역량(자기경영, 글로컬, 나눔, 소통, 융합, 도전성취) 연계
비교과 마일리지 통합 장학금과 콜라보인재 장학금도 지급
동의대 학생경력관리포탈시스템(DAP)의 학생 접속 메인화면

동의대(총장 공순진)는 올해부터 학생들이 수업 외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최대 6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비교과 마일리지 특별학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내·외에서 참여하는 비교과 활동과 교외 단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시험·봉사 등을 마일리지로 수치화하여 관리하고, 개인이 보유한 마일리지를 토대로 비교과 특별학점을 인정하는 제도다. 실용지성 특별학점 2학점과 협력인성 특별학점 2학점, 창의실천 특별학점 2학점 등 모두 6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의대는 ‘더불어 숲을 이루는 콜라보인재’를 인재상으로 정하고 학생들이 특별학점과 연계해 6대 핵심역량(자기경영, 글로컬, 나눔, 소통, 융합, 도전성취)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실용지성 특별학점은 영어와 불어 독일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능력 기준을 충족하고 자기경영과 글로컬 역량 관련 비교과 마일리지를 충족해야 한다. 협력인성 특별학점은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과 나눔과 소통 역량 관련 비교과 마일리지를 충족해야 한다. 창의실천 특별학점은 P.C.T와 MOS, I.C.D.L, e-test 등의 자격증 취득과 융합, 도전성취 영역 활동결과를 반영한다.

교육혁신처 이영학 처장은 “비교과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고, 비교과 교육의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특별학점과 장학제도를 연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고 전하고, “학점 인정은 학기단위로 이루어지며, 비교과개발센터에서 학생경력관리포탈시스템(DAP)을 통해 프로그램 특성을 기준으로 역량별 마일리지를 관리하고, 특별학점 인정대상자를 선정합니다. 또한 비교과 마일리지가 우수한 학생들에게 비교과 마일리지 통합 장학금을 지급하며, 매년 통합 마일리지 점수 상위 학생을 별도로 선정하여 콜라보인재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