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05 (토)
김진곤 포항공대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로
김진곤 포항공대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로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사람들(296호, 03년 12월 15일자)

▲김진곤 교수 ©

김진곤 포항공대 교수(46세, 화학공학과·사진)는 지난 3일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이 수여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특정 온도 범위에서만  나노구조를 가지는 폴리스티렌-폴리펜틸메타크릴레이트(PS-PnPMA) 블록 공중합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노봉남 교수 ©

노봉남 전남대 교수(48세, 컴퓨터정보학부·사진)는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제4회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 및 소프트엑스포/디지털 콘텐츠 페어 2003 종합시상식에서 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다양한 리눅스 보안 제품 개발 및 공개 소프트웨어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염행일 교수 ©

염행일 경희대 교수(54세, 영어학부·사진)는 지난 달 29일 경희대 종합 강의동에서 열린 한국통번역교육학회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이영숙교수 ©
▲이혜숙교수 ©
▲김미선박사 ©
이영숙 포항공대
(48세, 생명과학과·사진은 왼쪽부터)·이혜숙 이화여대(55세, 수학과) 교수, 김미선 한국에너지기술원 박사(48세)는 최근 한국과학재단과 과학기술부가 수여하는 제3회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이학·진흥·공학 분야 수상자로 각각 선정됐다.

▲정경원 교수 ©

정경원 한국과학기술원 교수(53세, 산업디자인과·사진)는 지난 3일 디자인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1995년부터 4년간 세계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 집행위원으로 재임하며 한국 디자인산업의 세계화를 이끌었고, 2000년에는 한국디자인진흥원장으로 선임되기도 했다.

황인경 경원대 교수(56세, 의료경영학과·사진)는 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한국병원경영학회 정기총회에서 제5대 한국병원경영학회장으로 선출됐다. 대한의무행정관리자협회 부회장과 한국병원경영학회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인물
김희규 경상대 생명과학연구소장(식물자원환경학부)은 지난 12일 이 대학 생명과학동 강당에서 '우리나라 자생약초의 개발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노규성 한국디지털정책학회장(선문대 경영학부)은 지난 12일 서울산업대에서 '신성장 엔진 육성과 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한국디지털정책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박경문 경성대 총장은 지난 4일 사상 파라곤 호텔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대학교 총장협의회 정기 월례회에서 부회장으로 선출됐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한국학부)는 최근 한국정치학회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손병홍 한림대 인문학연구소장 (철학과)은 지난 달 28일 이 대학 담헌관에서 '대중문학-주변부의 반란?'이라는 주제로 제7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오성권 원광대 교수(전기전자정보공학부)는 지난 달 28일 한국과학기술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 53회 대한 전기학회 정기총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양재 원광대 교수(도시공학과)는 최근 전국대학 도시공학관련학과 교수협의회 제2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교수는 "급변하는 시대에 도시공학관련 전문가들이 연구하고 관심을 가져야할 분야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영태 한국법학회장(대구미래대학 경찰행정학과)은 지난 12일 충북 청주근교 주성대학 본관 세미나실에서 '디지털 시대의 법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동계 학술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정행철 동의대 행정대학원장은 지난 5일 이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교정학과 신설을 기념해 '한국교정의 발전적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한국교정학회 및 동의대 지방자치연구소와 공동으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정헌택·김형룡 원광대 교수(의과대 미생물학교실, 치과대 약리학실)는 최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각각 등록됐다. 두 교수는 의약학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조원제·한호재 전남대 교수(약대, 수의대)는 최근 2003년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우수 연구자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조재현 한국베트남학회장(한국외국어대 베트남어과)은 지난 5일 한국외국어대에서 '베트남의 내연과 외포'라는 주제로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금오공대와 안동대, 상주대는 지난 5일 금오공대에서 지역혁신역량과 산·학·연·관 협력강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불대(총장 이경수)와 중국 계림공학원은 지난 3일 이 대학 대학본부에서 교수·학생교환, 한국어과 개설 등을 골자로 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동의대 한방바이오센터(소장 이용태)는 지난 10일 이 대학 산학협력관에서 한방관련 3개 연구소와 공동으로 '신 개념 한방자원의 산업화를 위한 바이오 소재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동의대(총장 김인도)는 지난 5일 이 대학 국제관에서 부산·경남지역 60여개 기업체 임원진을 초청해 '산·학·관 협력의 밤'을 개최했다.
서울여대(총장 이광자)와 옥은육영회(회장 이혜숙)는 지난 12일 서울여대 인문사회관에서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여성과 서울여대 교육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제3회 옥은육영회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숭실대(총장 이중)와 중국 연변대(총장 김병민)는 지난 8일 숭실대 총장 접견실에서 자매결연 협정식을 가졌다.
원광대(총장 정갑원) 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 연구소(총괄연구책임자 이종범)는 산업자원부로부터 2003년도 지역거점연구센터로 선정됐다.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중국 상해 중의약대학(총장 엄세운), 상해 복단대학(총장 왕생홍)과 각각 한·중 전통의학연구센터와 평생교육원을 공동으로 설립키로 조인식을 맺었다.
조선대 태양에너지 실증연구사업단(단장 조금배)은 지난 2일 이 대학 창업보육센터에서 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사와 공동으로 '태양에너지이용 기술워크샵'을 개최했다.
창원대(총장 김현태)는 오는 1월 5일부터 사흘간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학, 생물, 화학, 통계, 패션, 보건, 컴퓨터 등 7개 과정의 과학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창원대(총장 김현태)와 해군정비창(창장 이선우)은 지난 1일 창원대에 함정탑재 첨단장비제조 및 핵심정비기술 독자 개발을 위한 학·군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키로 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와 경상대(총장 조무제)는 지난 5일 충남대에서 '농업과학기술의 지역간 협력'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서대(총장 함기선)는 최근 몽골 정부로부터 몽골 대통령 경호실 소속 경호요원들의 해외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내년 1월 31일까지 10명을 대상으로 경호 실무교육에 들어갔다.(아래 사진)

▲한서대는 몽골 대통령 경호실 소속 경호요원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

한양대(총장 김종량)는 지난 5일 이 대학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에서 '한국 언론학 40년: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신문방송학과 설립 40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한국대학식품영양관련학과 교수협의회(회장 김동원 신흥대학 식품영양과)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대학생 상담기법'이라는 주제로 총회 및 2003년 동계연수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강원대 나노바이오센서연구센터 소장 하권수
경상대 대학원장 김순복
서울대 미술대학장 권영걸 미술대학 부학장 김춘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