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5 (금)
미래사회와 경력개발
미래사회와 경력개발
  • 이혜인
  • 승인 2020.05.2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사회의 진로와 경력역량 개발
저자 유기웅, 김영일, 이승주, 송정희, 최유연, 이응목 ∣ (주)피와이메이트 ∣ 184쪽

최근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조직의 환경이 변화하면서 평생 동안 한 직장에서 안정적으로 일한다는 경력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으며,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경력관리 및 경력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새로운 경력 개념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등장 배경에는 신세대 인력의 유입, 빠르게 변화하는 일터 환경 등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다.

신간 『미래사회와 경력개발』(저자 유성상 외 5인, 출판사 ㈜피와이메이트)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와 경력에 대한 개념과 방향성을 담았다. 이 책의 저자진은 학교,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현장에서 진로교육과 경력개발 활동을 실천해오고 있으며, 경력개발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현장-연구 전문가(scholar-practitioner)들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경력개발의 주요 트렌드와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2장에서는 미래사회의 진로와 직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진로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소개하고 있다.

3장에서는 그동안의 성(性)에 대한 논의와 조직 안에서의 여성인적자원개발, 생애진로관점에서의 여성경력이음을 이야기하였다. 4장에서는 평생학습의 시대에 필요한 프로티언 커리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New career의 개념들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미래사회 경력과 관련한 이러한 복합적인 이슈에 대해 최근 경력 관련 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경력역량(career competency)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6장은 은퇴설계에 관한 고찰이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설계도가 필요하듯이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서도 설계도가 필요하다. 은퇴 후를 예상하고 삶의 설계도를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