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10 (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
  • 조재근
  • 승인 2020.05.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

 

이상원 지음 | 한울아카데미 | 224쪽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이 개인이나 조직, 사회에 초래한 총체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영상 OTT 서비스는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상이 가장 잘 투영된 미디어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를 반증하듯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동영상 OTT 서비스는 가파르게 성장해, 동영상 OTT 서비스의 국내 이용률은 이미 42%를 넘어섰다. 여기에 더해 넷플릭스의 빠른 성장,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가입형 동영상 OTT 웨이브의 출시, 국내 사업자 간 전략적 제휴,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 TV 플러스의 시장 진입 등 동영상 OTT 경제 시대를 실감케 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차세대 미디어 산업 성장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는 동영상 OTT 산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동영상 OTT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미시적 분석 위주여서 경영전략적·거시적 분석과 정책적 해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 이 책은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동영상 OTT 서비스의 유형을 분석하고, 동영상 OTT 서비스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며, 국내외 미디어 사업자의 전략적 해법을 경영경제학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특히 시장 선점에 성공한 넷플릭스의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블루오션 전략과 자원기반 관점을 이론적 도구로 사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시장의 파괴적인 변화를 추진하는 혁신의 과정을 뜻한다. 동영상 OTT 서비스는 미디어 산업에서 급속도로 진행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사례이다. 동영상 OTT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디즈니 등의 시장 성과는 점차 커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도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국내 동영상 OTT 사업자들이 어떻게 경쟁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어떤 전략을 활용해야 하는지를 모색한다. 또한 동영상 OTT 서비스로 인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규제정책을 논의하는 한편, 동영상 OTT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도 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