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50 (목)
호남대, 광주AI사관학교 1기 교육생 모집
호남대, 광주AI사관학교 1기 교육생 모집
  • 이혜인
  • 승인 2020.05.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이수자 12학점 인정…5월 31일 신청 마감

국내 유일의 AI특성화대학인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광주AI(인공지능)사관학교 1기 교육생을 5월 31일까지 모집한다.

호남대학교는 지난 3월 6일 광주AI사관학교를 추진 중인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와 인공지능 실무형 전문인재양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인공지능 기술과 지역산업의 융합에 필요한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인공지능 인재 양성 체계를 기획·공유하고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대해서는 대학 학사기준에 따라 학점을 인정키로 한 바 있다. 

오는 7월 개교하는 광주AI사관학교는 ‘AI중심도시’를 추구하는 광주지역 AI전문인력 양성의 구심점으로 광주광역시 산하기관인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으로 실무인재 양성에 나선다.

광주와 전남·북, 제주권역 AI산업의 거점역할을 전담하게 될 광주AI사관학교의 지원자격은 만 18세부터 39세까지로 학력·전공 등의 조건이 없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알고리즘 등의 일정교육을 받은 뒤 선발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교육생 모집기간은 5월 31일까지이며 응시자는 5월 21일부터 6월 17일까지 온라인 기본과정을 교육받는다. 온라인 과정에서는 160시간 동안 인공지능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Python) 등을 교육받게 된다.

올해부터 전교생에게 AI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호남대학교는 졸업예정자나 졸업생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나섰다. 특히 졸업예정자의 경우 이번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총 12학점을 인정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AI개요 등 기본 과정을 160시간 온라인 교육하고 최종 선발시험을 치르기로 했다. 교육생에게는 장려금, 성적 우수자에게는 경연 시상금과 해외 견학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국내 최초의 AI사관학교에서는 AI 유관기관과 기업, 연구소 등에서 일할 실무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코딩 전문 교육기관 '멋쟁이 사자처럼'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실무교육을 맡는다.

광주 유일의 교육부 선정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인 호남대학교는 지난해 AI특성화대학을 선포하고 AI융합캠퍼스 구축과 함께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전교생 AI융합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AI사관학교 제1기 교육생 선발 관련 내용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팀이나 광주시 미래산업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