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0:50 (목)
충북대 생화학과 연구팀,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게재
충북대 생화학과 연구팀,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게재
  • 하영
  • 승인 2020.05.1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왕립화학회 발간 국제학술지 ‘Analyst’ 표지논문 게재 쾌거
좌로부터 김학용교수, 최재원박사, 주재범석학교수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생화학과 김학용 교수(공동 교신저자), 최재원 박사(제1저자, 공동 교신저자) 연구팀이 중앙대 화학과 주재범 석학교수(공동 교신저자) 연구팀과 수행한 연구결과가 지난 5월 7일(목)자로 발간된 ‘Analyst (Impact Factor = 4.019)’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Analyst’는 영국 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로, 연구팀은 “형광 편광 측정법을 이용한 나노리터 이하 수준의 시료 내에 존재하는 DNA 분해효소의 활성 분석(Analysis of deoxyribonuclease activity by conjugation-free fluorescence polarisation in sub-nanolitre droplets)”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DNA 분해효소(DNase)의 활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칩 및 분석법 개발과 관련된 연구결과로, 분석에 필요한 시료가 1 나노리터(nanoliter) 미만 수준인 동시에 시약을 단순히 DNA 분해효소와 섞어줌으로써 신속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분석 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연구팀은 “본 연구결과는 DNA 분해효소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의 진단이나 신약 후보물질을 스크리닝하는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더 나아가 최근 유전공학적으로 설계되고 있는 다양한 유전자 가위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이공학문후속세대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