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05 (목)
"이공계 살릴 '비상협의체' 구성하라"
"이공계 살릴 '비상협의체' 구성하라"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공계 대학장 비대위, 대통령에게 건의

이공계 대학장들이 '이공계 위기'극복을 위해 현행 대학체제와 대학입시제도의 전면적인 재검토, 산·학·연·관을 포함한 비상협의회 구성을 촉구했다.

지난달 26일 이공계 대학장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기자회견을 갖고 우수 학생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통령께 드리는 건의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과학기술인의 사기진작을 위해 학계를 비롯 행정부, 입법부, 산업계, 연구계를 망라한 비상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건의했고, 여성인력의 활용 등 중장기적인 이공계 인력수급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또 수학·과학 과목에 가산점을 둬 입시에 반영토록 하고 이공계 지원을 유도할 수 있는 입시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안정적인 우수 인력 유치를 위해 과학기술인 연금제도 및 장학생 제도의 수혜 폭 확대, 기숙사 시설 확대, 병역대체 근무 제도 마련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달 20일 이공계 대학장들과 교수들을 비롯 과학기술부장관, 4당 정책위 의장, 언론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공계 살리기 대책과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린 심포지움에서 논의된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이상희 국회의원(한나라당) 등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11명의 국회의원은 '국가 기술공황 예방을 위한 이공계 지원 특별법'안을 마련, 최근 국회에 상정했다. 이공계 우수 인력육성을 위해 내년부터 과학기술진흥기금에서 연간 2천5백억 원을 투입하고, 연구개발의 기획·자문·평가관련 국가 자격제도를 제정하며 국무총리실 산하에 '이공계 인력육성 특별위원회'설치를 주 골자로 하고 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