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20 (금)
충북대 수의학과 정의배 교수,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충북대 수의학과 정의배 교수,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 장혜승
  • 승인 2020.05.0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 정의배 교수
충북대학교 정의배 교수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수의학과 정의배 교수연구팀(제1저자: 박선영 (석사졸업)/공동저자: 유영민 박사/공동교신저자: 정의만 박사)의 연구논문이 국제저명학술지 Journal of Chemical Neuroanatomy 최신호(2020년 4월호)의 표지논문(Front Cover Article)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The effect of steroid hormone on the expression of the calcium-processing proteins in the immature female rat brain (미성숙 랫드의 뇌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칼슘 관련 단백질 발현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으로 신경세포 내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칼슘관련 단백질의 발현이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의해 어떻게 조절되는지에 대한 영향을 알아본 연구다.

정의배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내재적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영향이 없는 미성숙 랫드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처리하고 칼슘 관련 단백질의 발현과 칼슘 관련 단백질이 발현되는 뇌의 부위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칼슘 관련 단백질은 뇌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현되었으며, 이들 단백질의 발현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의해 조절됨을 밝혔다.

정의배 충북대 수의학과 교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의해 발현이 조절되는 칼슘 관련 단백질은 신경세포의 칼슘 농도를 조절함에 있어서 생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