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00 (토)
경희대 신임총장에 김병묵부총장 外
경희대 신임총장에 김병묵부총장 外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사람들(293호, 03. 11. 24일자)

경희대 신임총장에 김병묵부총장
김병묵 경희대 부총장(60세, 법학부·사진)은 고황재단 이사회에서 차기총장으로 선임후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실시된 전체교수 신임투표에서 제12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김 신임총장은 "교육·연구환경 개선과 경희의료원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처장, 법과대학장, 기획조정실장, 전국대학부총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했다.

윤석찬 경남대 교수(33세, 법학과·사진)는 최근 독일 법과 정치 학술협회로부터 최우수논문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현대첨단 기술에 대한 위험책임 표현으로서의 의약품 책임'이라는 주제의 박사학위의 논문을 제출, 선정됐다.
이병근 서울대 교수(63세, 국어국문학과·사진)는 지난 16일 제7회 동숭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음운현상에 있어서의 제약'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통해 생성음운론을 도입하고 음운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둥숭학술상은 원로 국어학자 김민수 전 고려대 교수가 사재를 털어 설립한 동숭학술재단이 국어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낸 연구자를 해마다 선정해 주는 상이다.

인물
김경수 중앙대 교수(국어국문학과)는 지난 15일 서울교대에서 열린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제10주년 기념 학술발표대회에서 차기회장으로 선출됐다.
김타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대구경북지회장(영남대 도시공학과)은 지난 13일 영남대 국제관에서 '토지적성평가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워크샵'을 개최했다.
김태준 동국대 한국문학연구소장(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4일 동국대에서 '전쟁의 기억, 역사와 문화'라는 주제로 제 23차 한국문학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남춘우 동의대 교수(전기공학과)는 지난 14일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열린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정기총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임형택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장(한문교육과)은 지난 21일 성균관대에서 '혜강 기학의 사상 동서의 학적 만남을 통한 신경지'라는 주제로 동양학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송명희 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3일 이 대학에서 '디지털 사회와 문화'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신방웅 충북대 총장은 지난 17일 이 대학에서 '충북지역 총·학장협의회'를 주최하고 교육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안호용 한국사회사학회장(고려대 사회학과)은 지난 22일 서울대에서 '일본의 민족주의와 일본인의 정체성', '식민지 조선에서 '동방'이라는 경계와 민족의 형성 : 최남선의 「불함문화론」을 중심으로' 등의 주제로 11월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영석 경상대 인문학연구소장(독어독문학과)은 지난 19일 이 대학에서 '다양성 속의 통일 : 통합유럽문화사 연구 시론'이라는 주제로 2003 인문학의 새 길 찾기 다섯 번째 행사로 강연회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영자 한국여성학회장(가톨릭대 사회과학부)은 지난 15일 덕성여대 대강의동 203호에서 '탈권위주의 시대의 영성주의 정치학'이라는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종석 서울여대 교수(58세)는 지난 12일 식품개발연구원 대강당에서 농림부가 주최하는 제6회 대한민국농업과학기술상을 수상했다.
정연철 호남대 교수(컴퓨터게임학부)는 최근 문화관광부 산하 게임 아카데미에서 올해 처음으로 대학에 교재를 지원하는 사업인 '게임교재 보급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1차년도 이 분야 전문교재를 지원받게 됐다.
최외선 대한부모교육학회장(영남대 가정관리학과)은 지난 14일 이 대학에서 '외동이 가족에서의 자녀문제와 부모교육'이라는 주제로 2003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또 15일에는 미술기법을 활용한 유아기·부모교육 워크샵이 열렸다.
하만경 한국기계가공학회장(부경대 기계공학부)은 지난 14일 조선대 서석홀에서 '광산업과 초정밀 가공기술의 최신 동향'이라는 주제로 2003학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강원대 자원개발연구소는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이 대학에서 '동북아시아 지각진화'라는 주제로 제 10차 한ㆍ중 지질학 국제 공동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경상대 국제어학원(원장 문병태 영어교육과)와 영미어문학회(회장 김두식 영문학과)는 지난 15일 이 대학에서 학회 회원, 재학생, 졸업생 등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학/교수법'세션과 '어학'세션으로 나눠 2003년 가을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UST·총장 정명세)은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행정동에 60여평의 본부를 설치할 예정이다.
군산대(총장 임해정) 새만금환경연구센터(소장 이상호)와 적조연구센터(소장 최현용)는 지난 14일 군산대 해양과학대학 1층 종합강의실에서 '새만금 사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워크샵을 개최했다.
고려대(총장 어윤대)와 울산대(총장 정정길)는 지난 19일 울산대 본관에서 3%이내의 학생들이 서로 상대 대학에서 정규 두 학기와 계절 학기를 이용해 개설중인 모든 교과목을 수강하고 학점인정 등을 골자로 한 학술·학생 교류 및 학점교환 협정을 체결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 미생물생태자원연구소일본 농림수산성 규슈오키나와 농업연구센터는 지난 19일 이 대학에서 미생물생태연구 및 고성능 미생물자재 개발 공동연구를 골자로 한 국제협력연구협약을 체결했다.
부경대(총장 강남주)는 지난 14일부터 이 대학에서 중국 일본 베트남 등 3개 국가 공학자들을 초청, '첨단공학에 관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울산업대(총장 이희범)는 지난 13일 이 대학 건설관 시청각실에서 '한·일 금형공업의 세계화 전략과 인력양성에 대한 포럼'을 개최했다.
서울시립대(총장 이상범)는 지난 14일 '기술사 및 국제교류센터' 기공식을 개최했다. 지상 5층, 지하 2층(연면적 2202평) 건물로 오는 2005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 22일 르네상스플라자 연주홀에서 '정치외교학과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영남대 자연자원대학(학장 권오옥)은 지난 14일 산림청에서 발표한 '무료 산림교육'지원사업자로 선정돼 이번 달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숲과 자연과 인간, 숲과 우리 그리고 내일'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총 3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조선대 WISE 광주 전남지역센터(소장 김선아 수학 전산통계학부)는 지난 21일 개소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WISE는 과학기술분야에서 여성의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각도의 휴먼네트워크 체제이다.
창원대 평생교육원(원장 이지훈 영어영문학과)과 목포대 평생교육원(원장 박대석 경영학과)은 지난 2000년부터 매년 상호방문하는 형식으로 영호남 시민교류 기회를 마련, 올해는 목포대 평생교육원생들이 창원대 캠퍼스 투어 및 경남도청을 방문하고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기념행사 및 수강생 발표회를 가졌다.
호남대(총장 최인기)는 '지방대학 취업제고를 위한 Honam-jet'이란 프로젝트로 취업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된 호남대는 재학생을 포함한 교직원들에게 국제화 능력을 배양코자 ‘세계교육기행(Honam Global Exploration Challenger) 탐방대’를 모집해 세계 곳곳의 교육,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아래 사진)

학회·세미나
대한방사선의학회(이사장 허감 인제대 진단방사선과)는 최근 학회 개명안을 공모해 투표를 거쳐 '영상의학회'로 학회명을 변경키로 했다.
대한소아과학회(이상장 윤용수 서울대병원 소아과)도 최근 정기 평의원회를 열고 현재의 '소아과'를 '소아청소년과'로 개명하기로 의결했다.
민주사회정책연구원(연구책임자 홍성태 상지대 사회학)은 24일 백범기념관 제1교육장에서 '한국의 근대화와 물'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학회장 이건재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양자공학과)는 오는 27일부터 사흘간 제주대에서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조선대 대학원장 이성백 교육대학원장 채규열 산업대학원장 이길홍 환경보건대학원장 김기순 경영대학원장 조정기 정책대학원장 김영규 디자인대학원장 김명 주 부속병원장 홍순표
동의대 한방바이오연구센터 소장 이용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