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5:30 (수)
아베, 긴급사태 선언 연장 방침 자민당에 전달
아베, 긴급사태 선언 연장 방침 자민당에 전달
  • 하영
  • 승인 2020.04.3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장 기간·대상 지역은 전문가 의견 듣고 최종 판단"
코로나19 마스크 쓰고 쇼핑하는 일본 시민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마스크 쓰고 쇼핑하는 일본 시민들.(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다음 달 6일까지인 긴급사태 선언 기간을 연장하겠다는 방침을 30일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에게 전달했다고 NHK와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나카이 간사장과 하야시 모토오(林幹雄) 자민당 간사장 대리를 만나 이런 방침을 전달했다.

아베 총리는 연장 기간과 대상 지역은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한 이후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고 하야시 간사장 대리는 전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參議院·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도 현 상태로는 긴급사태의 전면적인 해제는 어렵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코로나19 추경 예산 심의에 출석한 아베
코로나19 추경 예산 심의에 출석한 아베

아베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지난 7일 도쿄도(東京都) 7개 도부현(都府縣)을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한 이후 16일에는 긴급사태를 전국 모든 지역으로 확대했다.

긴급사태 선언에 따라 일본 열도 각지에서 외출 자제 요청, 흥행 시설 이용 제한 요청·지시 등이 내려진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다음 달 1일 개최되는 전문가 회의에서 나오는 의견과 코로나19 상황을 확인한 후 긴급사태 연장 관련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언론들은 이날 긴급사태 선언이 5월 말 혹은 6월 초로 연장될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다만,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선언된 긴급사태를 일률적으로 연장할 것인지, 아니면 연장 대상 지역을 한정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