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0 (목)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를 이끄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를 이끄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 이혜인
  • 승인 2020.04.2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세계적 동향과 과제 | 저자 심성보, 이기라, 홍은영, 서현수, 권순정, 장수빈, 장은주 | 살림터 | 308쪽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세계적 동향과 과제』에는 민주적인 학교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에 관한 연구 성과가 담겨 있다. 이 책은 한국 교육문제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모색과 실천을 담아내온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의 또 하나의 결실이다.
학교교육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의 성패 여부에 달려 있다고 보는 저자들은 한국은 물론 프랑스, 독일, 핀란드, 영국, 미국 등의 학교교육 사례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현재를 살펴보고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공동체와 개인을 변화시키고, 협력하여 공공선을 이루는 교육

‘민주적 시민성을 위한 교육’, 즉 민주시민교육은 시민교육에 대한 민주주의적 성찰로부터 나온 말이다. 지금까지 인성교육이 개인 차원의 도덕성을 강조한다면, 이제는 사회적 실천을 통해 공동체와 자신을 변화시키고 협력하여 공공선을 이루는 주체적 의지를 가진 민주시민의 가치와 시민성이 강조된다. 그 출발점이 바로 학교에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이며, 이 교육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그 변화를 통해 우리는 모두가 자신의 말과 글, 그리고 삶으로 각자의 행복을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 학교교육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의 성패 여부에 달려 있다. 민주주의는 목적일 뿐 아니라 절차와 과정이 그 자체로서 중요하다. 민주주의는 ‘삶의 양식’ 그 자체이므로 학생은 미래의 시민으로 육성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살아가게 되어야 한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에서 심성보는 일상에서 나타나는 비민주적인 의식과 태도, 행위, 관행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상의 민주주의’를 더욱 요구한다. 일상의 민주주의란 일상의 차원을 규율하는 시민의 덕성, 즉 시민성이 구현되는 것을 말한다. 시민성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과정, 학교문화, 지역사회가 융합된 민주학교가 건설되어야 아이들의 시민성은 잘 형성될 수 있다.
<인민과 시민 사이에서: 프랑스 민중교육 전통과 학교 시민교육>에서 이기라는 프랑스의 중등교육과정이 시민성 함양이라는 본래의 목표에 충실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본다. 민중교육의 전통이 반영된 중등교육과정은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할 수 있는 공동체의 일원, 즉 시민을 길러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뭔가 새로운 제도나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왜 기존의 교육과정이 원래 취지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지 그 장애물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안네 프랑크 교육기관’ 사례로 본 독일 학교 밖 정치교육의 특징과 과제>에서 홍은영은 안네 프랑크 교육기관의 사례를 통해 독일 정치교육이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질문에 관해 함께 토론하고 사회정치적 이슈를 사회적?역사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자신의 사회적 차별을 반성하는 ‘살아 있는’ 정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독일의 정치교육은 역사의식에 기반을 둔 시대정신과 인권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민주시민교육은 구체적인 사회 현실에 의해 조건 지워지고 규정되고 있다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지속적인 자기반성을 해야 한다.
<핀란드의 민주주의와 학교 시민교육: 통합적, 실용적, 가치기반 접근>에서 서현수는 오늘날 핀란드의 시민교육이 활력 있는 시민사회와 공동체 발전 및 개인들의 다양한 관심, 정체성 실현을 지원하는 자유교양교육으로 성격이 진화하였으며, 시민교육기관들도 지자체와 시민사회의 협력적 거버넌스 속에 운영되는 평생학습기관들로 제도화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핀란드의 학교 교과과정은 별도의 시민교육 과목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으나, 사회 과목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과정에서 현대 민주주의적 법치국가와 보편적 복지국가의 기본 가치와 이념을 바탕으로 통합적, 실용적 관점의 민주시민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 국가 정치 상황에 따른 시민교육 핵심 개념의 변화>에서 권순정은 영국의 시민교육의 핵심 개념 안에서 다양성에 대한 존중, 공존, 그리고 영국 사회의 주류와 비주류로 분류되는 다른 인종?민족성을 가진 아이들을 영국 시민으로 길러 내야 한다는 공통점을 발견한다. 이러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국가 정치적 상황에 따라 시기별로 제시되는 시민교육의 핵심 개념들은 상이함을 알 수 있다. 영국 사례를 종합하면 다양성이 공존하면서 민주적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개인을 먼저 시민으로 길러 내는 것이라는 입장과 공동체를 우선순위에 두고 그 안에서의 시민을 길러 내야 한다는 입장의 줄다리기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국가의 정치 상황에 따라 변화해 온 영국의 시민교육은 도덕의 관점 또는 도덕교육의 맥락을 포용한 시민교육을 하고 있다.
<미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특징과 시사점>에서 장수빈은 미국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사례를 통해 시민교육이 사실적 지식을 많이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반드시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역량을 길러 주는 강화의 교육을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학생이 정치적 효능감과 자신감을 경험하는 것이 시민교육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미국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은 행위자를 다원화하면서도 동시에 교육 내용의 획일성을 지양하고 있다. 어느 한 기관이나 단체, 개인이 권력을 독점하지 않는 ‘견제와 균형’은 민주주의의 핵심 원리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민주시민교육은 학력 격차의 문제, 교육 평등성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지 않는다.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의 방향과 제도화의 과제>에서 장은주는 민주시민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비판적 사고’ 교육으로 본다. 이 교육은 궁극적으로는 주체가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스스로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내면화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할 시민의 상을 그려 보고 민주시민교육의 개념에 대한 잠정적인 규정을 도출하고자 한다. 나아가 지금 우리 사회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 데 필요한 몇 가지 기본 관점과 원칙을 제시한다.

학교 민주시민교육은 학교민주주의 없이는 불가능하다

저자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의 전제로서 학교민주주의를 강조하며,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과 교사를 비롯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민주시민으로의 재탄생’을 희망한다.
“학교 민주시민교육은 학교민주주의 없이는 불가능하다. 교사 스스로 학교 안에서 민주시민으로서 생활을 하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민주주의를 가르칠 수는 없으며, 학생들도 교과서를 통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의 교육만으로는 제대로 민주주의를 배울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민주시민교육계는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에 대해 많은 교육 주체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우선적으로 학교 민주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각자 서 있는 현장에서 민주시민으로의 재탄생을 위한 실천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 나라다운 나라로서 민주적 국가에 걸맞은 민주주의 학교가 탄생될 것이다.”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실천적인 교육 이념과 방향을 모색하고, 현장 지향적인 교육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2004년에 출범한 교육 연구자와 현장 교사들의 연구 공동체입니다. 연구자와 교사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널리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개방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지향합니다.

글쓴이

심성보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이사장, 마을교육공동체포럼 상임대표
이기라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홍은영 ∥ 전남대학교 교수
서현수 ∥ 서울대 분배정의연구센터 박사후연구원
권순정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장수빈 ∥ 메릴랜드 세인트 메리스 칼리지 교수
장은주 ∥ 영산대학교 성심교양대학(철학) 교수

 

▣ 차례

|머리글|

제1장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 심성보
제2장  인민과 시민 사이에서: 프랑스 민중교육 전통과 학교 시민교육 : 이기라
제3장  ‘안네 프랑크 교육기관’ 사례로 본 독일 학교 밖 정치교육의 특징과 과제 : 홍은영
제4장  핀란드의 민주주의와 학교 시민교육: 통합적, 실용적, 가치기반 접근 : 서현수
제5장  영국 국가 정치 상황에 따른 시민교육 핵심 개념의 변화 : 권순정
제6장  미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 장수빈
제7장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의 방향과 제도화의 과제 : 장은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