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40 (목)
용인 반도체산단 공청회…안성주민 "처리수 유입 반대" 한목소리
용인 반도체산단 공청회…안성주민 "처리수 유입 반대" 한목소리
  • 조재근
  • 승인 2020.04.2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라 시장 "오염문제 협조 요구는 무례한 일…용인시가 해결해야"

"혜택은 용인시가 보고, 수질오염은 안성시가 감당하고… 이게 말이 됩니까."

SK하이닉스 반도체 산단 안성시 공청회.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 반도체 산단 안성시 공청회. (사진=연합뉴스)

 

22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열린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산단 조성사업 공청회에 참석한 안성시민들은 처리 수 한천 방류 계획에 반대하며 일제히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 대표 자격으로 패널 석에 앉은 유성재 안성시 고삼면 새마을어업계 회장은 "이번 사업으로 용인이 혜택을 가져가는 만큼 오염물질도 용인시에서 처리해야 한다"며 "용인시는 수질오염 총량제 탓에 처리 수를 관내 방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환경부와 협의해 용인 내에 방류하는 방법을 찾으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철주 고삼면 친환경학교급식 출하회장도 "친환경 농업을 한 지 30년 된 고삼면 지역에서는 140여 농가가 매년 30억 상당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농사를 짓는 농가만 4천여 곳에 달하는 데 오염 물질을 감당하라는 것은 무책임한 요구"라고 지적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용인일반산업단지㈜가 2024년까지 처인구 원삼면 일원 448만㎡에 1조7천904억원을 들여 차세대 메모리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 계획에 일일 발생 오·폐수 61만여㎥ 중 하수처리 과정을 거친 처리 수 37만여㎥를 용인에서 안성으로 이어지는 한천으로 방류하는 내용이 포함되자 안성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공청회에서 발언하는 김보라 안성시장. (사진=연합뉴스)
공청회에서 발언하는 김보라 안성시장. (사진=연합뉴스)

이날 공청회에서 사업 시행자인 SK건설은 "처리 수는 법적 수질 기준에 충분히 부합하지만 반대 의견을 고려해 배출수 처리 과정에 TOC(총유기탄소) 수치를 완화하는 고도산화 처리공정과 다기능 저류조 공정 등을 추가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며 "처리 수를 한천 상류가 아닌 10㎞짜리 관로를 매설해 한천 중류로 방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설명했으나 반대 의견 일색인 공청회 분위기를 반전시키진 못했다.

김사욱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관계자는 "관로를 매설해 처리 수를 한천 중류로 방류하는 게 대안이 될 순 없다"며 "고삼저수지 수질에 영향은 적어질지 몰라도 한천에서 농업용수를 끌어 쓰는 4천여 농민들에게는 여전히 피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민 자격으로 공청회에 참석한 김보라 안성시장은 발언 기회를 얻고 "관리 권한은 용인시가 가지고 있는데 불편한 수질오염 문제는 안성에 와서 협조해달라고 하는 것 자체가 무례한 일"이라며 "애초 인허가 관리 권한이 있는 용인시에서 공장입지부터 오염 문제까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