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25 (금)
코로나19 대응 위해 38개국 500명 연구진 힘 합친다
코로나19 대응 위해 38개국 500명 연구진 힘 합친다
  • 이진영
  • 승인 2020.04.2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적 감각 연구 글로벌 과학자 컨소시움 결성
이화여대 연구진, 한국 대표 파트너대학으로 참여
확진자 및 유증상자 연구 통해 감염 경로 이해 및 확산 방지
이화여대 전경
이화여대 전경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세계 38개국 500명의 연구진이 힘을 합쳐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에서는 이화여대 연구진이 대표 파트너대학으로 참여해 연구를 주도한다.

코로나19의 주요 초기 증상 중 하나로 냄새를 맡지 못하는 후각 상실증이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코로나19의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손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전세계 과학자들이 사람의 후각 및 미각 그리고 코로나19간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화학적 감각 연구를 위한 글로벌 컨소시움(Global Consortium of Chemosensory Researchers, GCCR)’을 결성하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결성된 컨소시움 GCCR은 전 세계 38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의료인, 신경과학자, 통계학자, 인지학자, 감각연구자 등 500여 명의 연구진으로 구성됐으며, 한국의 조사연구를 위해서는 미국 오레곤주립대학교의 임주연 교수와 이화여대 정서진 교수가 참여한다. 이밖에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와 플로리다대, 템플대, 모넬화학감각연구소, 독일 드레스덴공대와 율리히연구소, 영국 후각상실증 커뮤니티 지원단체 앱센트, 이스라엘 예루살렘 헤브루대, 터키 메르신대 등이 주요 참여기관이다.

GCCR은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의 감염 경로를 이해하고 감염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조사연구를 위한 설문은 2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GCCR 웹사이트(http://gcchemosensr.org/)에 게시되어 개인과 의료인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거나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https://gcchemosensr.org/) 링크를 클릭하여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특히 냄새 감각의 이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이 조사에 적극 참여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호흡기 질환(예를 들어, 감기, 독감, 알러지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조사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조사 결과는 코로나19와 후각 이상과의 연관성 연구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예측하고 더 이상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활용된다.

한국 연구를 담당하는 임주연 교수는 이화여대 학사(1998)와 석사(2000)를 마친 동문으로, 오레곤주립대 식품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 연구 분야는 인간의 냄새와 맛 인지 기전에 대한 연구이다. 정서진 교수는 1997년 이화여대 학사를 마치고 현재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식품향미에 대한 감각 연구가 주 연구 분야이다.

정서진 교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는 연구에 한국에서는 이화여대가 참여를 주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해당 연구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코로나19를 경험했거나 증상이 있는 사람 또는 호흡기 관련 질환(감기, 독감, 알러지 등)이 있는 사람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