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25 (목)
서울여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년 연장 확정...총 39억 5천만원 지원
서울여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년 연장 확정...총 39억 5천만원 지원
  • 장혜승
  • 승인 2020.04.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여자대학교(총장 전혜정)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사업’에 2년 연장 대학으로 확정돼 2년간 총 39억 5천만원의 국고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여자대학교는 2016년 여대 유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돼 4년간 68억 8천만원을 지원받았으며, 이번 연장 대학으로 선정돼 2년간 총 39억 5천만원 등  6년간 총 108억 여원의 국고 지원을 받게 된다. 

서울여자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엄성용)은 ‘이머징 산업 SW 글로벌 여성인재 혁신대학’을 목표로 △SW중심 교육체계 개편 △산업체 맞춤 인재 양성 △SW 가치 확산 등의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요 우수사례는 ‘SW 전공 졸업인증제’, ‘SW 어드바이저 제도’, ‘디지털 리터러시 특강 시리즈 및 각종 경진대회 개최’, ‘지역사회 SW 가치확산’ 등이 있다.

SW 전공 졸업인증제란 SW 전공자의 경우, SW 역량 강화를 위해 졸업 전 ▲SW 사관학교(4년 10학기제) 수료 ▲1인 1지식재산권 취득 ▲SW 실무영어 과목 수강을 반드시 만족해야 졸업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SW 어드바이저 제도는 SW 역량이 우수한 학부 학생들을 SW 어드바이저로 선발해, 다른 학생들의 SW 교육을 도와주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SW 어드바이저들을 2개의 전용 사무실에 배치하여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SW관련 질문에 응대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여대의 경우, 전교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와 창의적 사고’라는 교양필수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는 SW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 기초교육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물론, SW 전공학생들도 SW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고자 방문하고 있다. 특히 SW 어드바이저들이 평상시 자주 질문/응답한 FAQ를 동영상으로 자체 제작하여 ‘코벤저스’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에 게시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여대는 디지털 리터러시 특강 시리즈 및 각종 경진대회 개최에도 힘쓰고 있다.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SW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2018년부터 단과대학 학생회와 공동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SW 교육을 실시하면 좋을지를 설문조사해,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특강을 개설해 왔으며, 매년 주제를 바꿔 시리즈 형태의 특강을 진행 중이다. 

또한, SW 교육 수강 학생들의 학습동기 부여 및 흥미 유발을 위해, 드론 자율주행 코딩대회, 드론 축구대회, 융합 코딩대회, 연계전공 꾸러미 페스티벌 등 각종 경진대회 및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서울여자대학교는 개교 초기부터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 봉사로 환원한다는 ‘Learn to Share, Share to Learn’ 의 가치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SW사업단에서는 SW 교육을 초·중·고교 및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초·중·고교 SW 동아리 지원, SW 캠프, 자유학기제 지원, 전공진로 체험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소외 계층을 위한 SW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노원구와 저소득층 자녀 SW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도봉구와 노인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서울 소년원 재소자를 위한 SW 교육까지 다방면에서 SW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엄성용 단장은 “향후, 모든 전공에서 자체적으로 SW를 접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각 전공교수들 중 SW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일반 전공교수 SW역량 강화 사업'을 준비 중이다”며, “SW교육이 필요한 전공들과 협력하여 모든 전공에 SW교육이 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SW전공은 물론 SW기초교육 분야에서 이와 관련된 과목을 개설하는 한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라는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전공 분야의 교수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토론할 수 있는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도록 힘쓰고자 한다”고 전했다.

서울여자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사업단 공식 홈페이지(software.swu.ac.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