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3 17:35 (금)
넘쳐나는 온라인상 위험 속에서 아이들을 보호할 방법은 무엇인가?
넘쳐나는 온라인상 위험 속에서 아이들을 보호할 방법은 무엇인가?
  • 이혜인
  • 승인 2020.04.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을 노리는 위험한 손길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 저자 엘레나 마르텔로조, 탁틴내일 옮김 | 한울림 l 320쪽

온라인 그루밍을 중심으로 살펴본 아동 성범죄의 현주소 진단!
넘쳐나는 온라인상 위험 속에서 아이들을 보호할 방법은 무엇인가?

아동을 노리는 성범죄자들은 현실에도 가상공간에도 존재한다. 그리고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성범죄자들은 피해 아동을 좀 더 은밀하게 학대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오늘날 성범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범행 대상을 손쉽게 찾는다. 그들은 SNS 프로필에 접근해 그루밍할 아동을 고르고, 친구가 되고, 관심을 표명하고, 신뢰를 쌓은 후 현실에서의 만남을 종용한다.
이 책은 아동 성범죄의 쟁점들을 살펴보면서 온라인 그루밍의 패턴과 특징, 경찰의 수사와 멀티미디어 세계에서의 아동보호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특히 그루머와 위장경찰관 사이의 채팅, 반구조적 인터뷰를 통해 용의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피해 아동을 그루밍하고 실제 만남으로까지 연결시키는지를 낱낱이 파헤친다.

아이들은 왜 사이버공간에서 알게 된 어른들을 쉽게 신뢰하고 위험한 유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까? 아동과 청소년에게 인터넷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은 무엇인지, 영미법 국가에서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이 책에는 온라인 아동 성범죄에 관한 내용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다. 형사정책 관련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이 책을 읽는다면 넘쳐나는 온라인상 위험 속에서도 내 아이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범죄심리학과 교수 이수정

현장에서 성폭력 피해 아동·청소년들을 진료하면서, 최근 10년간 인터넷을 매개로 한 사건들이 급증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기존의 문헌들이 성범죄 피해자 지원과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은 아동 성범죄의 다양한 유형과 수사 방법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온라인 그루밍을 비롯한 아동 성범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아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장형윤

이 책은 현실에서의 성적 접촉을 목적으로 아동·청소년들에게 위험한 손길을 뻗치는 온라인 그루머의 행동과 그루밍 관련 처벌 규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현장전문가들이 온라인 성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선제적 수사 기법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책이 우리나라 그루밍 성범죄 입법화 작업에 불씨가 되길 기대한다.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 김재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