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25 (토)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자치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성과 소개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자치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성과 소개
  • 장혜승
  • 승인 2020.04.1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 이하 '개발원')은 우리나라의 교육 혁신 과정에서 지방교육자치가 핵심적 담론으로 형성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교육자치를 둘러싼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방안을 13일 제안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방교육자치의 기본적인 상과 방향, 필요성에 대한 정립 ▶시·도교육청의 보다 주체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의 확대·수행 ▶교육청과 학교 현장에서의 실행적, 맥락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총체적 접근 ▶확대되는 권한과 자율성의 긍정적 활용과 안착을 위한 제도적․문화적 기반 조성 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최우선 과제는 ▶단위학교 학교 자치 활성화 ▶법령 및 조례 제·개정 ▶교육부-시·도교육청 간 권한 배분 및 사무 이양 ▶지방교육자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 및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교육자치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주요 핵심 역량과 관련 요인을 살펴본 결과, ▶관과 관, 관과 민 사이의 위계와 분절에 대한 반성과 성찰 ▶주체 간 ‘협력적 실천’ ▶인재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인사 혁신 ▶현장 지원 역량 ▶주체별 요구와 필요에 대한 대응 능력 ▶교육과정에 대한 문해력과 설계 및 실행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개발원은 지방교육자치 추진 원리로 지역별 고유성의 원리, 전문성의 원리, 현장 지원의 원리, 지역 생태계의 원리, 거버넌스의 원리를 제시했다. 이를 중심으로 교육자치를 둘러싼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지역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기획 및 협업 역량을 강화하는 인사 제도 혁신 ▶교육청에서 교육지원청으로의 권한 이양과 인력 조정 및 충원 ▶풀뿌리 민주주의 강화 ▶민관학 협의체 등의 협업 체제 구축과 소통 구조 확립으로 나눠서 제안했다.

개발원은 "자치분권 시대와 교육자치 강화를 위해 중앙의 교육 권한이 지방으로 이양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교육자치의 본래적 의미에 맞게 교육 주체들 간의 연계와 공동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실천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