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성균관대 원상민 교수팀, 신경 진단 및 치료 목적의 생체 소자 구현
성균관대 원상민 교수팀, 신경 진단 및 치료 목적의 생체 소자 구현
  • 이진영
  • 승인 2020.04.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분야 최고 학술지 Cell 4월호 리뷰논문 게재
재료‧기계‧전기 융합연구를 통해 생체 소자 구현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전자전기공학부 원상민 교수 연구팀이 ‘신경 치료를 위한 생체 소자 구현 방법과 기술(Emerging Modalities and Implantable Technologies for Neuromodulation)’이라는 주제로 바이오 분야 최고 학술지인 셀(Cell) 4월호에 리뷰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원상민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신경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생체 소자의 방법과 기술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생체 삽입형 소자를 통한 중추 및 말초 신경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질병 진단과 치료부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의공학적 근거를 제공해왔다. 이러한 소자는 최근 인간과 기계를 이어주는 매개체로서 연구의 가치를 높이며 세계적 석학들이 해당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재료와 구조변화를 통한 생체친화적인 소자의 구현 방법을 비롯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을 소개했다. 기존 유선 방식의 단단하고 부피가 큰 생체 삽입형 소자를 무선방식의 유연하고 크기가 작은 형태로 구현할 경우, 장기적으로 생체와 결합하여 작동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연구팀은 신경 치료 목적의 초소형 소자를 신체 내부에 부착한 후 신경 자극이 필요한 경우를 스스로 예측하여 작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신경치료의 새로운 지침으로 국제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연구는 원상민 교수 등 국제 연구팀이 지난 10년간 수행한 신경 진단 및 치료 소자에 관한 연구와 임상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원상민 교수는 이번 연구뿐만 아니라 뇌파, 근전도와 같은 생체 신호 측정 소자를 개발하여 네이처를 비롯한 저명한 해외 저널에 관련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