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50 (수)
교육부, 위기 지방 대학·지역 살리기에 1천80억 원 투입
교육부, 위기 지방 대학·지역 살리기에 1천80억 원 투입
  • 장성환
  • 승인 2020.03.2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계획' 발표
지역 기업, 연구소, 상공회의소 참여 권유
유은혜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정부가 저출산·고령화·수도권 인구 집중 등의 이유로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과 지방대를 살리기 위해 1천억 원 상당의 예산을 투입한다.

교육부는 26일 ‘지방자치단체-대학 협력기반 지역 혁신사업 기본계획’을 확정·공고했다. 이번 사업 기본계획은 지난 1월 20일 사업 주요사항 발표 이후 지자체·대학·지역 혁신기관 및 관계 부처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됐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 혁신사업’은 지자체·대학·고교·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대학-지역 간 협업 체계’를 구축, 대학들이 핵심 분야와 연계해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 혁신기관과 협업해 과제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17개 시·도 중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14개 시·도가 대상이다.

올해는 3개 지역을 선정해 국고 1천80억 원을 투입한다. 지자체는 총 사업비의 30%를 지방비로 대응 투자한다. 1개 광역시·도가 신청하는 단일형에는 국고 300억 원·지방비 128억 원을 지원하고, 2개 이상의 광역시·도가 함께 신청하는 복수형은 국고 480억 원·지방비 206억 원을 지원한다. 대학의 경우 ‘재정지원 제한대학’과 ‘진단 미참여 대학’을 제외하고 모두 참여할 수 있다.

교육부는 ‘상향식 지역혁신’을 위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각 지자체장이 대학 부문을 대표하는 총괄 대학의 장과 함께 사업의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지역협업위원회 공동 위원장으로 지역 혁신기관 간 협업을 주도할 것도 주문했다. 각 핵심 분야별로 담당 지자체 부서를 지정하고 해당 분야를 주관하는 중심대학과 과제 추진을 총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역량과 의지를 가진 지역 혁신주체의 폭넓은 참여와 협력도 권장했다. 이를 위해 대학뿐만 아니라 기업, 연구소, 상공회의소, 교육청,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다양한 지역 혁신기관이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사업 신청 예비접수는 4월 27일, 사업 계획서 접수는 6월 5일 마감한다. 최종 평가 결과는 7월 중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사업 종료 기간은 당초 내년 2월이었으나 코로나19 대응 등 지역 상황을 고려해 내년 5월로 연장했다. 교육부는 예비 접수한 시·도를 대상으로 5월 초 사전 컨설팅을 지원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이 사업에 지역의 기업,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여러 지역 혁신기관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사업으로 대학의 혁신이 지역의 혁신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