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20 (목)
경북대 생활관의 생활치료센터 지원과 관련된 총장 담화문
경북대 생활관의 생활치료센터 지원과 관련된 총장 담화문
  • 하영
  • 승인 2020.03.0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학교 생활관의 생활치료센터 지원과 관련하여

사랑하는 경북대학교 가족 여러분,

2020년의 봄은 코로나19 때문에 잔인하기만 합니다. 개강은 2주나 연기되었고, 그마저도 비대면강의로 새학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구광역시의 상황은 더욱 암담합니다. 3월 7일 기준으로 확진자가 5천명을 넘어서고, 이 중 1,949명은 병원, 952명이 중앙교육연수원 등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였습니다. 여전히 자택에서 병실을 대기 중인 확진자만 2천명이 넘습니다. 그 와중에 몇 분은 병원에 가보지도 못하고 사망하셨고, 임종은커녕 장례의 예도 제대로 갖추고 못하고 사랑하는 가족을 보내야 하는 망연자실한 현실에 울분을 터뜨리기도 합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 대구광역시로부터 경북대학교 내 생활관의 생활치료센터 사용 요청이 있었습니다. 거점국립대학으로서 국가와 지역민의 사랑을 받아온 우리 경북대학교는 교시인 진리/긍지/봉사의 실천을 통해 대구/경북의 어려움도 함께 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구성원의 안전과 학생들의 학습권과 직결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를 두고 본부와 총학생회, 교수회, 학(원)장협의회가 함께 깊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대구가 조기에 정상화되지 않으면 결국 경북대학교가 이루어야 할 교육적 소명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대승적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 경북대학교는 생활관(첨성관)을 코로나19 경증환자들의 생활치료센터로 4주간 제공합니다.

△ 생활치료센터 운영 시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대구광역시는 생활치료센터와 외부를 완전히 격리하고 차단하는 것과 함께, 철저한 방역을 실시합니다.

△ 생활치료센터 운영은 정해진 기한 내에 반드시 종료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학습권과 학사일정에 영향 없이 생활관 입소가 가능하도록 대구광역시는 원래 상태로 복구해야 합니다.

경북대학교는 위 내용과 관련하여 대구광역시로부터의 답변을 받고, 생활치료센터 지원을 결정하였습니다. 경북대학교는 생활치료센터 운영이 끝나고 방역이 완료될 때까지 비대면 강의를 철저히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권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대구/경북 지역의 자랑이자 보람인 경북대학교의 전 구성원들은 대구를 지켜 대한민국이 안전해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세계를 주도하는 첨성인, 미래를 선도하는 경북대학교의 안전을 반드시 지켜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3월 8일
경북대학교 총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