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50 (목)
호남대, 16일 개강…2주간 ‘온라인 재택수업’
호남대, 16일 개강…2주간 ‘온라인 재택수업’
  • 이혜인
  • 승인 2020.03.0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실 출석 대신 ‘재택+온라인수업’ 통해 학생들 안전·건강 확보
신입생은 2일부터 2주 동안 ‘HNU Pre-School’ 비교과 강좌 실시
호남대학교가 3월 16일 개강과 함께 2주간 비대면 ‘재택+온라인수업’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융합학부 임세정 교수와 상담심리학과 김미라교수가 강의를 녹화하고 있다.
 

호남대학교는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학생·교직원과 지역사회의 안전,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1학기 강의를 3월 16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비대면 ‘재택+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한다.

 

호남대학교 교무처(처장 임동옥)가 마련한 비대면(온라인) 수업 운영 기준에 따르면 모든 강좌는 전체 15주 수업을 ‘2주 비대면(온라인)+13주 오프라인 수업’으로 구성하되, 온라인 강좌는 기존의 사이버 강의와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2주간의 온라인 강좌는 교수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강좌뿐만 아니라, 이미 개발돼있는 KOCW, KMOOC 등의 영상자료, 도서 및 한글 등의 일반 자료,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한 비디오 컨퍼런싱 형태 등 교과목 특성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비대면 강좌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강의 자료는 교내 교수학습지원시스템(LMS)을 통해 운영된다.

 

한편 지난 3월 2일 2020학년도 온라인 입학식을 실시한 호남대학교는 개강 지연으로 인한 신입생들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입학식 직후부터 ‘HNU Pre-School’(예비학교)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와 컴퓨터 자격증 강좌 등 비교과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외국어 강좌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기타 언어에 대해 기초와 수험단계 등 단계별 강좌를 실시하며, 컴퓨터 자격증 강좌는 기초과정과 사무자동화 및 일반, 운영체제와 프로그래밍 과정, 창업과정 등을 운영한다. 또 보건계열 학생에게는 온라인 해부학실습(e-Anatomy) 및 해부생리학 교육 콘텐츠 등 신입생이 원하는 비교과학습을 자율적으로 설계하도록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장윤경 원장은 “호남대학교는 모든 교원이 본인의 동영상 강좌를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 툴과 지식공유플랫폼(Wisehub)을 갖추고 있어 비대면 강좌 운영 시 양질의 동영상 강의 자료를 제작,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온라인 강의 등 비대면 재택수업이 내실 있게 이뤄지도록 학습 할동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