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7 10:50 (금)
2019 케이무크 인기강의, 두 교수에게 듣는다
2019 케이무크 인기강의, 두 교수에게 듣는다
  • 이진영
  • 승인 2020.02.2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족도조사 1위 충남대 전우영 교수
최다수강 1위 숙명여대 홍성수 교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케이무크) 사업을 관장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케이무크 활성화를 위해 해마다 우수강좌를 선정해서 발표한다. 한 해 동안 신규 개설된 모든 강좌를 대상으로 수강자 수, 이수율, 전문가 평가, 수강생 만족도 등을 종합하여 이듬해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20일 교육부는 이 가운데 수강생 만족도, 최다수강 2개 항목에서 상위를 차지한 2019년도 인기강좌 8개를 공개했다. 각 항목 1위를 차지한 교수에게 물었다. 

 

만족도조사 1위, 전우영 충남대 심리학과 교수 

전우영 교수가 2019 케이무크에 개설해 진행한 강좌
전우영 교수가 2019 케이무크에 개설한 강좌
충남대 심리학과 전우영 교수
충남대 심리학과 전우영 교수

2019년도 케이무크 강의 중 왜 학생들은 교수님의 수업에 높은 만족을 보였을까? 

"사회적으로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으나 체계적으로 공부할 기회는 생각보다 적다. 수강생 연령이나 접속 국가를 보면 청소년이나 중장년층도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는 온라인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심리학 강의여서 관심을 보이신 게 아닌가 한다." 

 

강의에서 특히 관심을 기울였던 부분은?

"현대 심리학의 핵심적인 이론과 주요 연구들은 가능한 한 두루 다루기 위해 노력했다. 나아가 이 지식이 우리 삶에 어떤 질문을 던지고 시사점을 제공하는지 충분히 이야기하려고 노력했다. 삶의 의미와 마음 자세에 대한 사유를 통해 수강이 끝나고 성장했다는 느낌이 들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최다수강 1위, 홍성수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

홍성수 교수가 2019 케이무크에 개설해 진행한 강좌
홍성수 교수가 2019 케이무크에 개설한 강좌
숙명여대 법학부 홍성수 교수
숙명여대 법학부 홍성수 교수

준비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강의 개발 단계에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비슷한 내용의 오프라인 수업을 수년간 해왔지만, 단순히 그걸 녹화하면 되는 게 아니었다. 온라인 환경에 맞게 강의를 구성하고, 수강생들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세심하게 사전 준비를 해야 했다. 많은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그 정도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에서 많은 공을 들였다." 

 

강의를 통해 얻은 의미 있는 경험이 있다면? 

"강의 촬영을 위해 대본에 가까운 강의안을 준비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효율적으로 강의하기 위해서다. 작년 가을에는 그 강의안을 모아서 책을 냈다. 아무래도 많은 시간을 들여 완성도를 높인 강의안이다 보니 단행본 원고로 재구성하는 작업이 용이했다. 케이무크 강의를 하는 교수들 중에 이런 식으로 책을 내는 분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