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40 (금)
교육부와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 구성
교육부와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 구성
  • 허정윤
  • 승인 2020.02.23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육부와 서울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를 개최
- 9개구 구청장과 유학생 천 명 이상 대학 총장 참석해...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대학 개강을 앞두고, 유학생들의 집중 입국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시와 공동으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21일 회의에는 서울시, 유학생 밀집지역 구청장 9명(중구․종로구․성동구․광진구․동대문구․성북구․서대문구․마포구․동작구)과 유학생 1천명 이상 대학 총장(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홍익대)이 참석했다.

서울시 등 지자체는 교육부와 대학이 유학생 관련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여 빠르게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대학들은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지원 조치 중, 대학이 자체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시설과 인력의 확보 등에 대한 지자체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학생 수용 시설의 확보, 입국 2주 이내 학생 모니터링을 위한 인력 보강, 대학 시설 및 인근지역 주기적 방역 등을 실시하기로했다.

서울시는 대책회의를 통해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 구성·운영, 유학생 공항 입국단계 수송 지원, 의심증상자 등 임시거주공간 마련, 기숙사 외 거주 학생 모니터링 인력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부 및 대학과 긴밀히 협력한다.

먼저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대학이 학생들을 자체 수송하기 어려운 경우, 자치구와 서울시가 셔틀운행과 비용을 지원한다.

이어 대학이 기숙사, 대학 유휴시설에서 유학생을 우선 수용․관리하되 서울시와 자치구가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을 활용하여 임시 거주공간을 확보해 지원한다.
임시거주공간은 입국 후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되어 자가격리를 통보 받았으나 갈 곳이 없는 유학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에 대한 대학의 모니터링 인력이 부족할 경우, 자치구와 서울시가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아울러,  대학교 임시거주공간, 대학교 밀집지역에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교육부는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보호․지원을 위해 대학 및 지자체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중국 입국 유학생 중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학생 연락처 등 모니터링에 필요한 정보를 지자체에 제공하고, 코로나 19 대처 단계별 상세한 매뉴얼을 마련하여 제시하겠다고 밝히고,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최선을 다하여 철저한 지역 방역망 체제를 구축하고 점검해 나갈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