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00 (금)
서울과기대, 제1회 디자인싱킹 경진대회 풍경 
서울과기대, 제1회 디자인싱킹 경진대회 풍경 
  • 이진영
  • 승인 2020.02.13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팀 모집에 20팀 신청
9월부터 12월까지 한 학기 동안 진행된 비교과 프로그램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제1회 SeoulTech 디자인싱킹 경진대회 (사진=서울과기대)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제1회 SeoulTech 디자인싱킹 경진대회 (사진=서울과기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는 지난해 2학기 동안 교수학습개발센터 주관으로 디자인싱킹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그동안 교내 워크숍과 일부 전공수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개되긴 했지만 관심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과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비교과 프로그램이었다. 

첫 대회였음에도 8팀 모집에 20팀이 신청하여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심사를 거쳐 비이공계 14명, 이공계 18명 등 총 32명의 학생이 한 학기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대회를 담당한 임유진 초빙교수는 “진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끊임없이 질문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나갔다”며 “수업이 아닌 비교과 프로그램을 한 학기 동안 성실히 참여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학생들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만들어내는 일에 재미와 보람을 느낀 것 같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참여한 학생들 또한 “제품을 목표로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필요를 먼저 알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것이 신선했다” “과정 중에 지하철을 탈 때나 걸어다닐 때도 사람들을 관찰하며 지속적으로 그들의 필요를 떠올리게 되었다” “타 전공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견나누며 활동해서 즐거웠다”고 하는 등 디자인싱킹 체험에서 재미와 보람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개별 팀원들을 만나 진행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변리사, 한의사 등 전문멘토와의 면담과 예산도 지원했다. 

학교 측은 올해 제2회 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서울과기대)
(사진=서울과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