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25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진 서울대 교수(56세, 언론정보학과·사진)는 지난 11일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언론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1년의 30대 회장에 취임했다. 이창근 광운대 교수(미디어 영상학부)는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홍민표 계명대 교수(47세, 일본학과·사진)는 지난 9월 20일 경기대에서 열린 한국일본어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인물

선우중호 명지대 총장(63세, 사진)은 지난 14일 사단법인 한국대학총장협회 제4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고병철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은 지난 14일 서울 이 대학 연구소에서 '이라크 파병과 한미동맹'이라는 주제로 제29차 통일전략포럼을 개최했다.
김태훈 창원대 교수(무용학과)는 지난 15일 창원 성산아트홀에서 수재민 돕기 현대무용 '2003 장희빈'을 공연했다.
박선주 영남대 교수(생물학과)는 최근 경북 청도군 운문산 생태계 변화에 대한 연구조사중 30여종의 희귀식물을 발견했다. 특히 보존우선순위 13위이기도 한 멸종위기 희귀식물 '노랑무늬붓꽃'을 비롯 '털말발도리', '솔나리' 등이 박 교수에 의해 처음 발견됐다.
배호순 한국교육평가학회장(서울여대 교육심리학과)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이종재)과 공동으로 지난 17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교평가의 중장기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추계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오청자 충북대 인문학연구소장(독어독문학과)은 지난 15일 개신문화관에서 '페미니즘과 민족주의'라는 주제로 정현백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유만근 대한음성학회장(성균관대 영문학과)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연세대 새천년관에서 가을학술대회 및 총회를 개최했다.
최병현 호남대 교수(영문학과)는 최근 한국문학번역원 제6회 한국문학번역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 교수는 임진왜란 당시 국난의 원인과 임진왜란의 극복과정을 기술한 '징비록'(국보제 132호)을 영문 번역해 'The Book of Corrections'라는 책을 출간했다.

대학
강원대 백령봉사단(단장 박용수 총장) 직원부 스포츠마사지 봉사팀(팀장 김호준 총무과장)은 지난 9일 광림복지재단 사랑의 집, 광림노인전문요양원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창원대(총장 김현태)는 지난 14일 이 대학 사회과학대에서 '경남여성커리어개발센터'(센터장 이지훈 교수) 개소식을 가졌다.
경상대(총장직무대리 조병진)는 지난 11일 진주 남강비행장에서 제4회 전국대학생 자작모형항공기대회를 개최했다.
고려대(총장 어윤대)와 경희대(총장 조정원)는 지난 13일 시설물 상호이용, 학술회의 공동개최, 학생과 교직원 상호교류 등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동국대(총장 홍기삼)와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김재영)은 지난 9일 동국대에서 노동과 복지, 의료분야 등에 대한 학문적 연구성과와 실무경험 교류 등을 골자로 한 산학협정을 체결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이 대학 수련교수회관에서 대학 리더십 역량 강화, 대학행정 교육훈련 및 평가, 대학정보화 및 행정시스템화 등을 주제로 '대학행정아카데미 2003'을 개최했다.
신라대(총장 이병화)는 2004학년도부터 모집정원 20명으로 수학교육과를 신설, 신입생을 선발한다.

영남대(총장 이상천) 박물관(관장 이청규)은 지난 15일로 1989년 10월 박물관 개관이후 관람객 1백만명을 돌파하는 기념식을 열었다.
원광대 교수협의회(회장 홍성찬)와 익산시, 익산상공회의소는 지난 9일 이 대학 숭산기념관에서 '지역사회 발전과 지방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제1차 지역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재)송도테크노파크(원장 유영수)는 지난 14일 이 대학에서 공동연구 및 교육프로그램 개설 등을 골자로 한 학·연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전남대(총장 정석종)와 KT전남본부(본부장 선명규)는 지난 13일 이 대학에서 'e-campus 구축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전남대는 오는 12월 서비스 개통을 목표로 구내 무선전화시스템과 무선 LAN 환경을 구축한다.
조선대 박물관(관장 이기길 인문과학대 사학과)은 지난 8일 이 대학에서 '가야 왕릉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제5회 박물관 교양강좌를 개최했다.
창원대(총장 김현태)는 지난 16일 이 대학 산학협동교육연구관에서 '대학교육의 국제적 연합'이라는 주제로 2003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양대(총장 김종량)와 영국 케임브리지대 클레어 홀 대학원(원장 살예)은 지난 9일 국제교류협력센터 지원, 방문교수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골자로 한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호남대 호남발전연구원(원장 이원형)과 중원산업(대표 이중섭)은 지난 14일 광주상공회의소에서 '연약지반, 팽이말뚝기초 신공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산학협동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미래유아교육학회(회장 이영석 성균관대 아동학과)는 오는 25일(토) 성균관대 경영관 소극장 지하 3층에서 '한국 유아교육 장학정책의 현황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미래유아교육학회 추계 전국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조선대 에너지자원신기술연구소는 오는 21일 이 대학 공과대에서 'Silicon Wafer 제조 기술 및 응용'이라는 주제로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기독교학회(회장 박준서 연세대 신학과)는 오는 24일부터 이틀간 '생명, 생태, 신학'이라는 주제로 사랑의 교회수양관에서 제32차 정기학술대회 및 제15차 정기 총회를 개최한다.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회장 김영하 단국대 건축공학과)는 오는 25일(토) 서울시립대에서 '21세기 고령화 사회의 지역도시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