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4 19:28 (금)
상명대학교, 국민대학교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 개최
상명대학교, 국민대학교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 개최
  • 교수신문
  • 승인 2020.01.3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 대학혁신추진단은 1월 30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국민대학교와 연합으로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성과포럼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두 대학의 관계자와 교수 등 160여 명이 참여했으며, 각 대학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한유경 이화여대 교수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대학혁신의 방향」이라는 주제에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양 대학의 우수성과가 발표됐다. 상명대는 이날 포럼에서 교육혁신을 통한 대학의 성과를 소개했다.


상명대의 혁신사업은 교육혁신, 연구산학혁신, 경영혁신을 위해 총 12개 혁신과제가 진행되고 있다. 이 중 특화 방향은 「최고의 교육을 위한 미래 지향적 교육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전공교육기반 창의 융복합교육, 데이터 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 교수의 교육역량 강화 및 환류 체계를 위한 교육의 질 관리 강화에 대해 수립된 세부 실행과제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상명대는 고유의 융·복합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 학사구조·시스템 및 교육과정을 개선 및 학생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날 포럼에서 우수성과 중 「창의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문제 해결형 학습공동체」와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양성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 구축 및 개선」을 주제로 이영미 교수학습개발센터장과 박소영 비교과통합지원센터장의 발표가 진행됐다.


서은숙 상명대 대학혁신추진단장(기획조정처장)은 개회사에서 “양 대학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공유함으로써 성공적인 1차년도 혁신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사업 추진 경험이 향후 혁신사업을 더욱더 알차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통해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정부 주도로 추진되어 온 다양한 목적형 사업을 대학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추진하는 일반재정지원 사업으로 전면 개선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