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20 (목)
수준 높은 AI 수업도 온라인에서 무료로 듣는다
수준 높은 AI 수업도 온라인에서 무료로 듣는다
  • 이진영
  • 승인 2020.01.30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새해에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케이무크(K-MOOC)에서 인공지능(AI) 관련 교육콘텐츠도 수강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부는 2020년도부터 AI 관련 기초·학부·석사 수준의 교육콘텐츠를 제작·공급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 포항공과대학교 홍원기 교수팀에 이수체계도 개발을 진행했다. 완성된 이수체계도에 따라 수강생들은 케이무크에서 AI 분야 강좌를 수강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컴퓨터공학 전공자 / 공학·자연과학 전공자 / 인문·사회과학 전공자 /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실무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직업인 / 경영인 / 일반인 등 6가지 부류로 세분화된 학습자들은 각각 자신의 기초지식 수준과 수강 목적에 맞게 제시되는 맞춤형 과목과 학습 순서를 케이무크 사이트(www.kmooc.kr)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이는 개발팀이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AI 분야 선도기업, 코세라(Coursera) 에덱스(edx) 같은 해외 무크 플랫폼 등 24개 기관 929개의 강좌를 분석하여 강좌 정보와 강좌간 선후과목을 비교·분석해 도출한 주요과목 55개를 토대로 설계한 이수체계도이다. 
 이렇게 도출된 55개 과목 중 이미 케이무크에 올라와 있는 35개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며, 나머지 20개 과목도 올해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표1] AI 분야 이수체계도 상 학습자 분류

* 기초지식이란, AI 학습의 기본이 되는 수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수준을 말함
* 기초지식이란, AI 학습의 기본이 되는 수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수준을 말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