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6 21:59 (수)
전북대 박민욱 박사, 위조방지 스마트잉크 개발
전북대 박민욱 박사, 위조방지 스마트잉크 개발
  • 교수신문
  • 승인 2020.01.1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 연구 성과 최상위 학술지에도 게재

전북대학교 박민욱 박사(고분자·나노공학과, 지도교수 정광운)는 화폐나 문서 등 위조방지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잉크 개발에 성공했다.

 

박민욱 박사는 신규로 설계하고 합성한 유기분자의 분자구조와 분자간의 상호작용을 정밀하게 제어해 단일 유기분자만으로도 투명발광 성질을 구현해 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의 유기고분자와 무기발광체를 복합화한 위조방지잉크 기술에서 한 단계 더 진보된 기술을 개발해 낸 것이다.

 

박 박사가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잉크는 화폐나 문서 등의 위조방지에 사용 가능해 관련 시장의 새로운 문을 열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 박사는유기분자의 설계 및 분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기초연구가 유기투명발광 물질의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 성과는 재료과학 분야 최상위 학술지인케미스트리 오브 머테리얼즈(Chemistry of Materials, IF = 10.16)’ 1월호에 게재됐으며 개발 연구는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사업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박 박사는 전북대학교 박사과정 동안 ACS Nano를 비롯해 28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는 등 2019년 전북대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총장상을 수상했다.

 

최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UC Santa Barbara 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으로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