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0 (화)
아카데미 사람들(286호, 03. 10. 6일자)
아카데미 사람들(286호, 03. 10. 6일자)
  • 기자
  • 승인 2003.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조선대 홍보실

조선대 총장에 김주훈 교수
김주훈 조선대 교수(60세, 체육학부·사진)는 지난 9월 30일 제12회 조선대 총장으로 임명됐다. 조선대를 졸업하고 원광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 교수는 "구성원간 화합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세 번째 총장선거에 출마해서 당선이 됐고, 체육학부 출신 교수로는 처음으로 알고 있는데 열심히 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윤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47세, 전기 및 전자공학전공·사진)는 오는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제8회 광전자 및 광통신 학술회의'에서 광통신분야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정 교수는 '파장분할 다중방식 메트로 광통신망을 위한 음분산 광섬유를 이용한 직접 변조된 10Gb/s 신호의 320㎞ 전송실험'이라는 논문으로 인정받았다.

손성 동국대 교수(52세, 법학부·사진)는 지난 9월 30일 서울 양재동 스포타임에서 열린 한중법학회 정기총회에서 차기회장으로 선출됐다. 한중법학회는 한국과 중국의 법학 교수 및 법조인으로 구성되어 국제학술회의, 자료 교환 등 양국간의 법학관련 학술교류를 주도해오고 있다.

오명근 한국외국어대 교수(48세, 아랍어과·사진)는 지난 9월 26일 부산외국어대에서 열린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정기총회에서 제 4대 회장에 선출됐다.

이진수 한양대 교수(60세, 체육학부·사진)는 지난 9월 29일 국민대 국제관에서 열린 한국스포츠 인류학회 창립총회에서 초대회장으로 추대됐다.

인물
고 박정섭 충북대 명예교수(약학과, 9월 25일 별세)의 유족들이 고인의 시신을 의과대 해부 실습용으로 기증한데 이어 조위금에 유족들의 뜻을 모아 1억 원을 충북대 발전기금으로 기탁했다.
권병로 국어문학회장(군산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9월 27일 군산대에서 '채만식 탄생 101주년' 기념으로 '채만식 문학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제 38차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대원, 고현 조선대 교수(미술학부, 디자인학부)는 최근 조선대 개교 57주년을 맞아 조선대를 상징하는 '조대전경도'와 '조선송학도'를 각각 선보였다. 가로 8m, 세로 90㎝ 똑같은 크기인 이 두 작품은 조선대의 캠퍼스 공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박관호 동국대 명예교수(화학과)는 지난 25일 동국대에 연구장학기금 5억 원을 기탁했다. 대학측은 이 기탁금을 기초과학분야 석·박사과정 연구장학기금으로 사용키로 했다.
안호용 한국사회사학회장(고려대 사회학과)은 지난 9월 27일 서울대에서 '북한 농민시장의 역사정 형성' 및 '북한 여성의 역할과 의식의 역사적 변화' 등의 주제로 제112회 월례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영자 한국여성학회장(가톨릭대 사회학 전공 교수)은 지나 27일 성균관대에서 '생명공학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월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정화 한국외국어대 교수(47세, 통역번역대학원·사진)는 지난 9월 25일 한국여성으로는 처음으로 프랑스 정부의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수여했다.

대학
강원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 연규석)와 동물자원과학대(학장 이병오), 중국 Laiyang 농학원은 지난 25일 이 대학에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동의대(총장 김인도)와 일본 시모노세키시(시장 에지마 키오시)는 지난 26일 이 대학에서 교류협의를 가졌다.
범국민교육연대(준) 대학개혁사업단은 지난 9월 23일부터 오는 10월 8일까지 서울대(9월 3일), 전북대(9월 30일), 전남대(10월 8일)에서 '대학서열철폐, 대학 공공성쟁취를 위한 전국 대학토론회'를 개최한다.
성결대(총장 김성영)는 지난 9월 29일 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북한학 연구소를 개소했다. 초대 소장에 김영수 교수(행정학과)가 임명됐다.
성균관대·한양대 총학생회는 지난 9월 30일 학술·문화·체육 부문에서 정기적으로 맞대결을 펼치는 교류행사를 추진키로 했다. 각 대학의 총장을 면담, 두 대학의 총장간 만남을 건의 할 계획이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 원격대학원 실버산업전공과 실버산업전문교육과정은 제 7회 노인의 날을 맞아 지난 2일 이 대학 사회교육관에서 '세대간의 대결'이라는 주제로 노인들과 대학생들의 인터넷 정보검색 대결 이색 행사를 개최했다.
순천대(총장 김재기)는 지난 26일 이 대학 학술정보원에서 DDA를 대비한 한국 축산업의 상업화 전략과 공동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해 제3회 영·호남 축산분야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연암축산원예대학이 지난 10월 1일 천안연암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했다. 교명변경과 함께 동물보호·애완동물전공, 외식산업과 등을 새로이 개설했다.
영남대 박물관(관장 이청규)은 지난 10월 2일부터 11월 20일까지 이 대학 박물관에서 서울대 박물관과 일본 동경대 문학부의 교류전인 '해동성국-발해' 특별전을 초청 전시한다.
원광대(총장 정갑원)와 전라북도 소방본부(본부장 정거성)는 지난 9월 30일 이 대학 본관 회의실에서 2004학년도부터 신설하는 소방행정학과의 원활한 교과과정 운영과 전문성을 위한 공동학술 연구와 정보교류를 골자로 하는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조선대 건설기술연구소(소장 김의식 건축학부 교수)는 지난 24일 이 대학 치과대학에서 '문화도시 가꾸기'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조선대 박물관(관장 이기길)은 지난 24일 이 대학 본관에서 '호남 대형 고분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제4회 박물관 교양강좌를 개최했다.
조선대(총장 양형일)는 지난 9월 30일 이 대학 창업보육관에서 '지방대학육성사업대비 특성화사업 발표회'를 개최했다.
천안외국어대학(학장 허광재)과 (주)플라스틱 소프트웨어(대표이사 정윤태)는 지난 9월 26일 이 대학 자유관에서 대학과 산업체에 필요한 교육과정의 공동계획, 산업체 사원 신기술 교육실시 등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대덕연구단지 설립 30주년을 기념해 지난 9월 29일부터 7일간 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에서 '푸른 대학 한국의 중심에서 세계로'라는 주제로 연구성과 전시회를 개최한다.
한서대(총장 함기선)와 서산과 및 서산 YMCA, 서산·태안 환경운동연합은 한서대 교육·연구시설 이용과 한서대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등을 위해 자매결연을 맺었다.
호남대(총장 최인기) 중앙도서관(관장 이석남)은 지난 30일부터 사흘간 이 대학에서 개교 25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한국대학출판부 도서 전시회'를 개최했다. 전국대학 73개교 21여개 출판부 기관이 참여해 각 대학에서 발행된 양서 9백여종 2천여권과 고서 30여권이 전시됐다.

학회·세미나
담화·인지언어학회(회장 홍기선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는 오는 11일 한양대학교 인문관 3층멀티미디어실에서 제 17회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대경대 입시홍보처장 김흥태 산학협력처장 정훈 교학처장 김송병 학사지원처장 최동락 총무처장 이근원 입시홍보2처장 장진호 평생교육원장 양원규
동의대 학생복지처장 서영조 학보사 주간 안영훈 교양과정부장 권혁건
성신여대 대학원장 권용우 교육대학원장 이단열 조형대학원장 서성희 문화산업대학원장 이명희 인력대학원장 박준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