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5:30 (수)
한신대, ‘총장사퇴’ 공방 벌이며 내홍
한신대, ‘총장사퇴’ 공방 벌이며 내홍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3.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들 ‘뇌물 공여·보복감사’등 책임물어 사퇴요구

한신대가 대학당국과 교수들의 뇌물 공여, 공금 횡령 의혹 등을 둘러싸고 ‘총장 사퇴’ 공방을 벌여 내홍을 앓고 있다.

9월 16일, 43명의 교수들은 ‘한신이 이렇게 허물어져서는 안 됩니다’라는 성명을 내고 ‘오영석 총장의 사퇴’를 주장했다. 교수들은 성명서에서 “오영석 총장은 일관성 없는 학사행정과 병점역 뇌물 공여사건, 교수들에 대한 보복감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며 오 총장의 자진사퇴와 이사회의 해임, 한국기독교장로회의 총장 인준 철회를 요구했다.

교수들이 총장 사퇴 이유로 지적하고 있는 병점역 뇌물 공여 사건은 2002년 5월, 병점역명에 대학교명을 병기하기 위해 당시 김 아무개 기획처장과 이 아무개 비서실장, 정 아무개 기획과장 등이 수도권전철운영단장에게 2천5백여만원의 뇌물을 준 것으로 세 사람은 법원에서 각각 8백만원에서 1천만원의 벌금형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올해 2월 오 총장이 실시한 내부감사에 대해서 “보완감사라는 명목으로 전임 총장과 보직교수들을 주 대상으로 감사했다”라며 “학내 시정조치나 징계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무처장을 맡았던 두 교수를 업무상 횡령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것은 학교 명예를 손상시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학당국은 9월 26일, 한근식 기획처장 등 보직교수 4명의 명의로 “교수들의 ‘비방성’ 주장이 난무하고 있어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학측은 “병점역 사건 관련자들은 법원에서의 판결로 벌금형을 받았고,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징계를 받았으며, 총장도 여러 차례 사과를 표명한 바 있고, 지금은 재차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수 감사에 대해서도 “감사관련 문제는 아직 미해결 상태로 현재 감사위원회에서 공금 횡령이나 업무상 배임 혐의가 있는 책임자들을 경찰에 고발했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교내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노력이 무산됐기 때문에 고발이 불가피했다”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