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50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준 서울대 교수(45세, 약학과·사진)는 세계적 저명 과학자들의 '총설'논문만 싣는 것으로 유명한 '네이처 리뷰(Nature Review)'지에 국내 과학자로는 처음으로 논문이 게재될 예정이다. 서 교수는 안전한 화학물질을 이용, 정상세포가 암으로 진행되는 것을 억제, 지연시킬 수 있도록 하는 '화학적 암예방'분야에 대한 자체 연구결과와 국·내외 현황을 담은 15페이지 분량의 총설논문이 내달 1일자 네이처 리뷰지에 실린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화학암예방 연구분야에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학자로 서 교수 연구실에서는 매년 약 10여편 이상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하고 있으며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도 졸업전 한차례이상 외국학회에서 자신이 수행한 실험결과를 발표토록 하고 있다.
정범모 한림대 석좌교수(78세, 한림과학원·사진)와 박종현 성균관대 명예교수(69세, 철학과·사진)가 재단법인 인촌기념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인촌상 교육부문, 학술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인물
김윤제, 최재붕, 김영진 성균관대 교수(기계공학부)는 최근 기계설계를 위한 변형률해석 저널이 선정한 2002년도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 등 세명은 '복합하중을 받는 평판에 존재하는 반타원'이라는 논문을 공동저술했다. 
김훈 순천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장(환경농업과학부 교수)은 지난 25일 이 대학 학술정보원에서 "첨단시설원예 육성을 위한 정책대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수혁 한국공법학회장(서울시립대 법학부 교수)는 지난 20일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참여민주주의와 참여정부의 공법적 과제’라는 주제로 제10회 정기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배호순 한국교육평가학회장(서울여대 교육심리학과 교수)은 지난 26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회의실에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성상철 분당서울대병원장(서울대 의학과 교수)은 지난 19일 열린 제10차 대한관절경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9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윤영섭 고려대 동북아경제소장(경영학부 교수)은 지난 19일 신라호텔에서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 문제 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장희 아시아사회과학연구원장(한국외국어대 법학부 교수)은 지난 23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6.15 이후 북한법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37회 통일교육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주행 한국화법학회장(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지난 27일 한성대에서 '대인 화법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제8회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장명봉 북한법연구회장(국민대 법학부 교수)은 한국법학교수회 북한법연구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지난 25일 서울 세실레스토랑에서 '북한의 법제도와 인권보장'이라는 주제로 연구 발표회를 개최했다.
조형 한국기초조형학회(한성대 교수)은 지난 20일 충남대에서 'Interaction과 기초조형'이라는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홍순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재료공학과 교수)는 최근 미 공군연구소로부터 첨단소재 개발에 대한 4년간 총 40만불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임웅 한국형사법학회장(성균관대 법학부)은 지난 26일부터 이틀간 동아대 법대 6층 대강당에서 형법 제정 50주년을 맞아 '형법제정 50돌과 형법학의 과제'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형법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는 추계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종환 세계로봇축구연맹회장(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은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오스트리아 빈 전시센터에서 '2003 FIRA 로봇축구 세계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영국, 독일, 프랑스 등 22개국 1백7개팀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혜정·심인섭 경희대 교수(동서의학대학원)는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 대체보완의학센터로부터 '중추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 한국의 침에 대한 연구'를 위해 2년간 총 25만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기로 했다.

대학
강남대(총장 윤신일)와 중국 런민대 둥베이재경대학은 지난 26일 학술교류 활성화 및 중국 전문인재 및 기업실무자 양성을 목적으로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강원대(총장 박용수)와 강원도교육청(교육감 한 장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근)은 지난 20일 이 대학에서 국민의 독서생활 활성화와 독서능력 향상을 위해 강원대가 설립한 한국독서인증센터의 공동운영 및 시범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고려대학교(총장 어윤대)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이건용)는 최근 재정 분야를 제외한 학점교류 등 학사업무 전체에서 공조체제 유지를 골자로 한 학사교류협정을 체결했다. 
국민대(총장 정성진)는 지난 23일 물품재사용 운동을 전개하는 '아름다운 가게'와 공동으로 격주에 한번씩 교내에서 `움직이는 가게'를 운영키로 했다. 수익금은 전액 공익사업에 사용된다.
국민대(총장 정성진)중국 인민대학(총장 지바오청)은 지난 19일 오전 이 대학에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대전대(총장 신극범)는 지난 24일 한국종합전시장에서 열린 제4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우수한 산학연 활동을 벌인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목포해양대(총장 오병주)는 지난 23일 이 대학 실습선 부두에서 새누리호와 새유달호의 2003학년도 후반기 원양항해 출항식을 가졌다. 오는 10월 10일까지 중국 청도와 상하이, 일본 나가사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등을 항해할 계획이다.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학장 이무하)은 지난 23일 90여년간의 수원캠퍼스 생활을 마감하고 관악캠퍼스로 정식 이전했다. 농생대는 지난 1986년부터 관악캠퍼스 이전을 추진해 왔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주한영국대사관과 주한영국문화원과 함께 지난 24일 이 대학에서 '영국의 날'행사를 개최했다.
영남대(총장 이상천)와 동아대(총장 최재룡), 원광대(총장 정갑원), 조선대(총장 양영일) 등 영호남 4개 대학과 김일성종합대(총장 박관오)는 남북 대학간 학술교류 및 인적교류를 진행하기로 하고 우선 스포츠 부문에 대한 교류부터 하기로 했다.

학회·세미나
한국영어영문학회(회장 이영옥 성균관대 영문학과 교수)는 지난 18일부터 11월 20일까지 대우재단빌딩 8층 3세미나실에서 '미국문학과 자연'이라는 주제로 10회의 강연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성신여대 기획처장 오세열 교무처장 김태현 연구교류처장 황승흠 학생처장 황경숙 2부교학처장 총성의 중앙도서관장 방영준
전주대 선교지원처장 겸 학생생활관장 김은수 교무처장 겸 국제교육센터장 전일환 학생생애개발처장 겸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장 이재운 기획처장 오영택 사회과학부장 겸 평생교육원장 원한식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소강춘 국제협력센터장 김현 산학협력단장 박동수 EM연구개발단장 김종국 중앙도서관장 백상용 체육부장 이상행 언어문화학부장 심상욱 교양학부장 편영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