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45 (수)
연구정보: 분야별 웹 기반 인물정보 데이터베이스
연구정보: 분야별 웹 기반 인물정보 데이터베이스
  • 이은혜 기자
  • 승인 2003.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곳에 가면 '사람'이 보인다

논문을 쓸 때 가장 요긴한 것 중 하나가 인물정보 서비스다. 요즘 각종 웹사이트에서 너도나도 인물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자기 전공이 아닌 다른 분야 인물정보가 어디서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가를 모두 꿰뚫고 있긴 쉽지 않다. 그래서 전문 분야별로 특색 있고 체계적인 인물정보 사이트를 몇 군데 모아봤다.

△경제 분야는 케이시이오(KCEO)가 대표적이다. 상장?비상장 기업, 벤처회사, 외국기업 등의 CEO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등재인물의 선정이 까다로운데 전문가 추천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이론과 실무를 구분해서 평가, 리뷰하고 있다.

△법조 분야는 한국법률종합시스템이 가장 광범위한 인물정보를 갖추고 있어 규모면에서 으뜸이다. 뿐만 아灸?판례분석에서부터 온갖 법률종합자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며 매일 신속한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이곳은 유료로 월 회비(개인 4만4천원, 법인 7만7천원)와 연 회비를 받는다.

△학술 분야 전반은 전국 대학교수와 박사학위 이상 연구자들의 인적, 학위, 경력, 자격, 수상, 논문발표, 저(역)서, 연구비 수혜실적 등을 제공하는 학술진흥재단이 가장 유용한 정보소라 할 수 있다.

△언론 분야는 한국언론재단이 전현직 언론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개인 경력뿐 아니라 해당인물의 방송내용과 기사까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다.

△문화예술 쪽은 현대국립미술관이 회화에서 건축에 이르기까지 전 예술분야의 인물정보를 제공하며 작품에 관한 상세한 정보들도 함께 싣고 있다. 하지만 현대미술관 소장품 작가의 정보만이 제공되기에, 김달진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교차 체크하면 그물이 단단해 진다. 배우나 감독 등의 영상관계자 인물정보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구해볼 수 있다.

△북한 관련자료는 대한매일의 북한인명사전이 주요인물의 최근 동정을 제공하며, 업데이트도 신속하다. 북한네트인물정보는 중앙일보의 서비스인데, 북한 및 남북관계 뉴스에 등장한 인물, 국내 북한관련 연구자들의 정보까지 제공하는 차별성을 자랑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여성개발원의 여성인명데이터(www2.kwdi.re.kr)에선  정치, 사회, 문화 등 각계 여성 8천명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들 사이트는 주로  생존인물의 정보를 제공하므로 사망자 정보검색을 위해서는 백과사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브리태니커(www,preview.britannica.co.kr)나 중앙멀티미디어 백과사전(http://www3.joins.co.kr/mme) 등이 유용하다.  이은혜 기자 thirteen@kyosu.net

■각계 인물정보사이트 목록
분야
이름
사이트
수록인원
경제
KCEO
삼성경제
www.kceo.co.kr
www.seri.org
*
1,000
법조
(주)한국법률정보시스템
www.kolis.co.kr
10,800
과학기술
과학기술인력종합
www.kisti.re.kr
178,000
학계
한국학술진흥재단
www.krf.or.kr
86,099
언론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19,000
문화예술
미술: 국립미술관
김달진연구소
영상: 한국영상자료원
www.moca.go.kr
www.daljin.com
www.koreafilm.or.kr
2,800
1,300
3,882
북한
대한매일
북한네트
www.kdaily.com
http://nk.joins.com/inmul
25,000
30,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