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05 (금)
[마을 공동체 교육 기획] 학업성취도 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 향상
[마을 공동체 교육 기획] 학업성취도 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 향상
  • 허정윤
  • 승인 2019.11.0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마을교육공동체 : (2) 커뮤니티 스쿨의 성과와 사례
강영택 교수우석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강영택 교수
우석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미국 커뮤니티 스쿨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커뮤니티 스쿨이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은 열러 면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먼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커뮤니티 스쿨의 주요활동인 비교과활동 프로그램의 제공이나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 등은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은 학업성취 뿐 아니라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관계성 등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나타났다.

둘째는 가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티 스쿨 학생의 가족들은 교사들과의 의사소통이 빈번하게 있었고,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가 적극적이 되어 학교에 대한 신뢰와 안정감이 높아졌다. 또한 학부모들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녀들의 학습에 대한 더 강한 책임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는 학교의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티 스쿨은 더 강한 교사-학부모 관계를 갖게 되고, 지역사회의 지원을 받음으로 학교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관련된 내용을 탐구하는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과 같은 창의적인 수업도 증가했다.

넷째는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티 스쿨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학생과 주민 사이의 신뢰감이 향상되었다. 커뮤니티 스쿨은 학교를 개방하여 주민들의 학교건물 사용이 활성화 되고, 주민들 사이에 소통이 활발해졌다, 이는 마을의 안전을 향상시키고 마을에 대한 주민들의 자부심을 고양시키는데 기여했다. 

커뮤니티 스쿨이 이상과 같은 중요한 성과들을 산출했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한계점들도 가지고 있다. 먼저 커뮤니티 스쿨의 시행 내용에 대한 사항들이 법률, 규칙, 지침 등에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 지적된다. 그리고 커뮤니티 스쿨의 일을 전담하는 현장 코디네이터들이 중요한데 이들을 채용 운영하는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의 교육적 자원들을 활용하고 조정 관리하는 중간지원조직과 시스템도 갖추어져야 한다. 그리고 학교와 주와 연방 차원의 기관들에서 지역사회의 파트너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커뮤니티 스쿨에 대한 이해를 배울 수 있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나 연수기관도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된다.

ⓒMultnomah County
ⓒMultnomah County

미국 커뮤니티 스쿨은 지역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띠고 생성 발전해왔다. 여기서는 오레곤주의 멀트노마(Multnomah) 카운티 커뮤니티 스쿨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미국 오레곤주에 있는 멀트노마 카운티는 포트란드(Portland)시가 포함되어 있는, 인구 75만 명의 지역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그 지역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 예산의 축소, 인종 간 학업 성취의 차이 심화, 빈곤의 증대, 주택의 부족, 방치되는 어린이들의 증가,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 증대-을 어떻게 대응할지 멀트노마 카운티의 주민들과 지도자들은 고민하게 되었다. 그들은 지역 아동의 수학 정도가 미래의 빈곤을 예측하는 지표가 된다고 보고,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보다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 지역에서 선출된 지도자들이 리더십을 발휘하여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다. 목표는 두 가지였다. 첫째는 학교교육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고, 둘째는 학교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전달 체계를 개발함으로써 학생과 가정을 위한 교육자원의 전달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관계자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소집되어 1년의 논의와 연구 끝에 ‘종합서비스 커뮤니티 스쿨’ 전략을 수립했다. 1999년 가을에는 이 지역의 특성을 살려 ‘학교와 이웃의 연합(Schools Uniting Neighborhoods, SUN)커뮤니티 스쿨’ 제도를 처음으로 시행했다. SUN 커뮤니티 스쿨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파트너들-도서관, 공원, 커뮤니티 센터, 지역 교회, 기업, 건강 크리닉 등-을 연결시켜 아이들의 교육적 성공과 가족들의 안정을 성취하고자 했다. SUN커뮤니티 스쿨에는 오레곤주의 멀트노마 카운티 전체가 포함되어 있고 6개의 주요 교육구와 85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SUN커뮤니티 스쿨의 기획과 거버넌스에는 교육관련 기관과 휴먼 서비스, 건강, 주택, 평등, 고용 관련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 스쿨을 지원하기 위해 SUN 서비스 시스템이라는 확대된 네트워크가 만들어져 있다.

ⓒMultnomah County
ⓒMultnomah County

SUN커뮤니티 스쿨은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학생들에게 초점을 두고 학생들과 가족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조직하여 사회적 서비스와 교육적 기회를 적절하게 제공하고자 한다. SUN커뮤니티 스쿨은 평일 학교의 문을 일찍 열어 학생들이 학교에서 아침을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숙제를 하거나 기술 향상 활동들을 하게한다. 학교활동 시간에 커뮤니티 스쿨 관리자는 학교직원이나 마을의 파트너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학생과 가정의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위기의 학생과 가정을 도울 수 있는 파트너십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의 가족들과 마을 주민들은 학교에 와서 자문회의나 리더십 활동에 참여하거나 부모교실, 건강지원, 음식, 의복, 빈곤 퇴치, 정신건강, 그 외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 방과 후에도 학교는 학생들에게 정규 학교 수업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과학습이나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저녁을 먹고 체육 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저녁이 되면 학교는 지역의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의 어른들과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여가 활동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프로젝트와 주민들의 회의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미국의 커뮤니티 스쿨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국의 사례는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운동에 시사점을 준다. 첫째는 효과적인 민관학의 협력 구조를 만드는 일이 정책 시행의 성공여부를 결정함을 알려준다. 둘째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중간 조직이나 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들의 역량을 강화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는 정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재정의 안정적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