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9 15:17 (화)
[마을 공동체 교육 기획]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시민사회에 다양한 혁신
[마을 공동체 교육 기획]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시민사회에 다양한 혁신
  • 허정윤
  • 승인 2019.10.2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커뮤니티 스쿨: (1) 발생배경과 활동내용
강영택 교수우석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강영택 교수
우석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최근 들어 나타나는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높은 관심은 현대 학교와 사회가 처해있는 위기상황으로부터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 학교는 오랫동안 지역사회로부터 유리된 채 고립된 섬으로 존재해 왔다. 그래서 학교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들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해결하지도 못한다. 더구나 지역 주민들의 학습에 대한 욕구를 비롯한 지역의 필요에 대해서는 무관심 해왔다. 이러한 현대 학교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마을을 향해 문을 열고 적극적으로 마을과 협력을 해야 한다. 학교를 연다는 것은 학습 공간이 학교에서 마을로 확대되는 것이요 학습 시간이 학교 수업시간에서 삶의 매 순간 확대된다는 의미이다. 나아가 가르침과 배움의 주체가 확대되고 교과서 중심의 배움에서 삶 중심의 배움으로 배움의 의미가 변화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 지역의 아동과 주민들을 위하여 학교와 마을이 상호협력하고 유기적 관계를 맺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이루는 일은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학교가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미국 공립학교의 초기 형태라 할 수 있는 보통학교(common school)운동이 시작된 19세기 초반부터 학교는 당시 사회의 중요한 문제였던 범죄와 가난과 같은 사회적 어려움들을 해결하도록 요청받았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강조는 19세기 후반에 들어서 더욱 강화되었다. 이 당시 미국은 동남부 유럽에서 많은 이민자가 들어오면서 도시지역이 급격히 확대되었다. 급속한 도시화는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한 질병의 문제와 가난과 범죄 등의 문제들을 증대시켰다. 또한 도시화의 확대는 공동체의 붕괴를 가져왔고, 그로 인해 도시민들은 경제적, 정서적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의 많은 문제점을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학교가 거론된 것이다. 학교는 도심지의 학생과 주민들에게 취미, 건강, 교육과 같은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규범을 가르치도록 요구받았다. 이러한 일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는 커뮤니티 센터를 설립하기도 하고 교내에 식당, 운동장, 강당 등의 시설을 만들어 지역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는 사회적 기관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학교건물의 구조를 변경하기도 하고, 학교 내 시설을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재정비하기도 하였다.

ⓒCoalition of community schools
ⓒCoalition of community schools

이처럼 19세기부터 강조되었던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의 정체성이 20세기에 들어서 커뮤니티 스쿨이라는 구체적인 학교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 미시간주 플린트시에서 시작된 ‘지역사회(community)교육을 위한 운동’은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 운동이 추구했던 바는 오늘날 커뮤니티 스쿨 교육과 매우 유사한 성격을 띠었다. 그 운동의 목적은 학교를 지역사회의 사회적, 교육적, 여가생활의 중심지로 만들고,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에 참여시키는 것이었다. 1970년대에 ‘커뮤니티 스쿨 법령’과 ‘커뮤니티 스쿨과 종합 커뮤니티 교육 법령’이 국회를 통과하여 커뮤니티 스쿨이 연방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길이 열렸다. 1980년대 후반기 이후로는 지방과 주정부의 지원과 다양한 재단(foundation)의 지원이 이어져 커뮤니티 스쿨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다양한 새로운 모델의 커뮤니티 스쿨들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새로운 커뮤니티 스쿨의 등장은  가족지원센터,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보건과 정신건강 서비스, 기업과 시민단체와의 협력, 커뮤니티 센터로서 학교시설을 이용하기 등 다양한 혁신을 가져왔다.

오늘날 미국의 일반적인 학교들은 지역사회와 거리가 멀어지는 상황에서 커뮤니티 스쿨은 다양한 모형의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 미국 전역의 커뮤니티 스쿨들, 학교와 협력하는 지역사회의 기관들, 다양한 마을 조직들이 커뮤니티 스쿨 연합회(Coalition for Community Schools)의 회원이 되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커뮤니티 스쿨연합(CCS)에 따르면 미국에 5,000개의 커뮤니티 스쿨들이 소속해 있다고 한다. 커뮤니티 스쿨연합은 커뮤니티 스쿨을 “학교와 학생의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협력관계이자 장소”로 간단하게 정의하고, “학업, 청소년 개발, 가족 지원, 건강 및 사회적 서비스, 지역사회 개발” 등에 초점을 두는 학교라 하였다. 그러나 커뮤니티 스쿨은 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의 개별적인 요구에 대응하여 형성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학교의 특성을 말하기는 어렵다.

즉, 학교마다 지역에 따라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고 활동들도 다른 경우가 많다. 그런데도 커뮤니티 스쿨은 대개 저소득층 동네와 가정에서 자라난 어린이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낮은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가정의 자녀들은 학습의 어려움, 행동의 문제, 폭력, 약물 등의 다양한 문제들에 노출되기 쉽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교가 홀로 해결하기 어렵고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갖추어야만 한다. 그래서 학교는 지역의 보건사회봉사 기관, 기족지원 센터, 청소년개발 조직, 대학, 마을의 단체, 기업, 시민 단체, 종교단체 등과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먼저 학생의 학습을 개선하고, 나아가 가정을 더 튼튼하게 하고, 최종적으로 마을을 더 건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 커뮤니티 스쿨이 대체로 지향하는 바이다.

   이처럼 다양한 미국 커뮤니티 스쿨의 활동들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학교와 외부 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에 관한 활동들이다. 커뮤니티 스쿨은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과 다른 학교들과의 네트워크의 한 부분으로 존재한다. 그래서 지역의 요구에 근거하여 복지, 건강지원, 방과후 돌봄, 교육활동과 여가활동, 문화와 스포츠 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둘째는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와 관계하는 활동들이다. 아동의 학업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커뮤니티 스쿨은 무엇보다 학부모를 학생들의 교육에 참여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셋째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비교과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관계한다. 커뮤니티 스쿨은 특별히 낮은 사회경제적 가정배경을 지닌 학생들에게 중산층의 학생들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교과활동을 만들어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이들 학교에서 하는 비교과 활동들은 스포츠, 예술 연주, 저널리즘, 직업 클럽, 개인교습, 멘토링, 기술, 시민운동참여, 건강육성 활동 등이다.

  다음 호에는 커뮤니티 스쿨이 이룬 교육적 성과와 한계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