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과 자야의 관계는 연애사를 뛰어넘는다. 자야가 복원한 사랑과 고뇌, 갈등을 통해 백석의 작품세계에 관한 단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분의 시작품 가운데는 꽃답고 영롱한 두 침자가 고스란히 살아 있고, 청순한 순정과 격렬한 열정의 미소가 변함없이 남아 있습니다"라는 회고에서 볼 수 있듯이, 백석의 작품에 흐르는 정조의 실체는 그들의 애정전선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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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과 자야의 관계는 연애사를 뛰어넘는다. 자야가 복원한 사랑과 고뇌, 갈등을 통해 백석의 작품세계에 관한 단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분의 시작품 가운데는 꽃답고 영롱한 두 침자가 고스란히 살아 있고, 청순한 순정과 격렬한 열정의 미소가 변함없이 남아 있습니다"라는 회고에서 볼 수 있듯이, 백석의 작품에 흐르는 정조의 실체는 그들의 애정전선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