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25 (목)
강사들, "도움 안 된다"
강사들, "도움 안 된다"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3.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임, 강의·연구교수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대부분의 시간강사들은 현재 겸임, 강의·연구교수제도가 편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제도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경호 고려대 교수 외 4人이 교육부 정책과제로 지난 2002년 5월에 제출한 '대학의 강사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에 따르면, 시간강사 4백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강사의 53.9%가 강의전담교수제 폐지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강의전담교수제도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대해 '편법이므로 폐지돼야 한다'는 문항에 53.9%가 답했으며, 다음으로 '계약 조건등을 강화해 확대시켜야 한다'에 30.6%, '시간강사의 신분이 어느 정도 안정되므로 확대시켜야 한다'에 15.4%가 답했다.

또한 '겸임교수제도'에 대해 '엄격한 조건아래 제한적으로 허용돼야 한다'가 56.0%로 가장 많았으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폐지돼야 한다'는 의견도 31.0%에 달했다. '확대돼야 한다'고 답한 강사는 12.9%에 불과했다.

심 교수팀은 "대부분의 시간강사들이 겸임교수제도가 대학의 교원확보율을 가시적으로만 높여줄 뿐, 연구·학생지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시간강사의 전임교원 채용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같은 강의전담교수제나 겸임교수제도에 대한 강사들의 비우호적인 태도는 이들 제도가 교육의 질 제고나 강사의 처우 개선을 위한 질 제고와는 다른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즉 원론적으로는 찬성하지만 실제적인 운용에 있어서는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

이밖에 강사들은 형식적인 겸임교수제도의 폐지와 더불어, 방학중 연구비지원, 사회보장 확대 등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본업으로 할 시간강사들의 안정을 위한 현실적인 제도 마련이 보다 우선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