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00 (금)
인천대, 스피커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연구 결과 발표
인천대, 스피커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연구 결과 발표
  • 교수신문
  • 승인 2019.10.07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공학과 안호선 교수팀

공연장에서 풍부한 저음을 느끼게 해주는 커다란 스피커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기술의발달로 LCD/LED TV나 휴대용 기기에선 스피커의 두께가 곧 전자기기의 두께를 결정한다. 이 경우 스피커의 두께를 얇게 할수록 소리의 저음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여, 저음 성능이 떨어진다. 이에 소형이면서도 적은 공간으로도 저음을 풍부하게 낼 수 있는 스피커 기술이 필요하다.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안호선 교수 연구팀(제1저자: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첨단나노열전달연구실 김지훈 박사과정, 임선택 석박사 통합과정)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그래핀 소재를 이용하여 스피커의 저음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어, 스피커의 체적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진은 멜라민 폼 안에 병합된 다공성 기공을 가지는 그래핀 기반 탄소 소재를 스피커 내부에 적용하여 저음 성능을 측정해본 결과, 기본 스피커의 체적을 약 50% 줄인 스피커에에서도 저음 성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이를테면, 500cc 용적의 스피커에서도 1000cc 용적의 스피커에서 가능한 저음 성능을 동일하게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결과는 2019년 9월 24일 국제 학술지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에 게재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