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25 (금)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신설 4차 산업혁명 혁신 성장 이끄는 인재 양성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신설 4차 산업혁명 혁신 성장 이끄는 인재 양성
  • 교수신문
  • 승인 2019.09.2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서울대학교에 데이터과학 분야 전문 인력을 기르는는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이 신설된다. 지난 9일 교육부 승인을 얻은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2020년 3월에 개원한다.
서울대학교는 제조업, 의료, 금융, 경제 등에 필요한 빅데이터 기반 혁신이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디지털 기술 융합 시대에 부응하는 데이터사이언스 및 전문분야 지식을 갖춘 디지털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해당 대학원을 신설하였다.
데이터사이언스는 복잡한 구조를 가진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지식 또는 통찰을 얻어 다양한 응용에 적용하고자 하는 다학제·학제간 접근법 및 이에 관한 학문을 일컫는 말이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세계적인 수준의 데이터사이언스 핵심 역량을 갖춘 전임교원과 그간 구축한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연구의 국제적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내 대학 교육 혁신을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 
인문·사회·자연과학, 공학, 의료, 법학, 예술 등 학문 전 분야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학제적 연구의 허브(hub) 성격을 지향하여 신설 대학원 석·박사 과정 학생 뿐 아니라 캠퍼스 누구나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의 교과과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오는 10월 10일부터 18일까지 2020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석사과정은 학부 전공 상관없이 논리적, 수학적, 계산학적 사고 능력을 가진 학사과정 졸업(예정)자 40명, 박사과정은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분야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2020년 3월 이전 석사학위 취득예정자 1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