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5:40 (토)
교수들,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매우 부적절”
교수들,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매우 부적절”
  • 김범진
  • 승인 2019.09.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신문이 취재한 교수들
대학사회 신뢰 무너뜨려 “분노 느낀다”
“조국 임명을 반대하는 사람은 적인가”
“순간 모면해 장관에 앉으려는 것” 비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두고 여론이 양분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교수신문>은 교수사회의 의견을 물었다. 시민사회와 달리, 응답한 교수들은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해 한결같이 “부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응답 중에는 ‘대체로 부적절하다’는 온건적 태도보다도 ‘매우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더 많이 눈에 띄었다. 이들은 조 후보자가 딸의 입시 관련 문제와 가족 비리 의혹을 고려할 때 검찰개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는 부적절한 인사라며, 조 후보자의 임명은 ‘내로남불’의 대표적 사례로 국민정서를 고려하지 않는 ‘맘대로’ 인사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익명을 요구한 지방 사립대의 한 교수는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학사회의 존엄성을 이 사람이 너무 무너뜨리는 것이 아닌가. 저희 일반 대학교수들은 지적인 권위만이 아니라 신뢰를 생명으로 삼고 살고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대학사회가 성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것을 이렇게 무너뜨릴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른 교수들도 느끼는 건 비슷하다. 다 그런데 차마 말을 못 하고 있는 거다. 저희들은 굉장히 분노를 느낀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희는 (조 후보자처럼) 절대 그렇게 안 하고, 자신에게도 학생들에게도 엄격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권위를 느껴서 교수들 말을 진실하게 믿고 따를 것 아닌가. 이 사회에 그런 곳이 한 곳은 있어야 할 것 아닌가”라며 “조국 씨가 대학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얼마나 책임을 갖고 있을까? 교수보다는 정치인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했던 사람이 대학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너무나 방기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평했다.

그는 특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국을 지키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그런 말은 여당의 대표로서 해서는 안 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그 사람에 반대하는 사람은 악인가. 일본의 와다 하루키 교수가 ‘한국이 적인가’라고 했는데, 저는 이해찬 씨에게 ‘조국 씨 임명을 반대하는 사람은 적인가’라고 묻고 싶다”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불거지는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 임명을 고집하는 것에 대해서는 “검경수사권 문제는 국회로 넘어가서 사실 법무부 장관이 할 수 있는 일은 내부 인사권 정도 문제일 텐데, 결국 인사권에 대한 최종 결정은 청와대에서 좌지우지할 것이다. 그런데 그걸 위해서 이렇게까지 국민들을 괴롭힐 것인가”라며 ‘국민들을 괴롭히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조 후보자 측이 지난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언급한 ‘가짜뉴스’ 주장에 대해서도 “다 가짜뉴스라고 그랬는데 실제로 가짜뉴스가 중요한 게 뭐가 있었던가. 보면 잘 모르겠다. 가짜뉴스는 아주 극히 일부 사소한 것들이었고 그건 본질이나 핵심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한편 조 후보자 임명 관련 학생들과도 대화를 많이 나눴다며 “관심이 있고 (조 후보자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3명 중 2명, 잘 모르는 학생이 3명 중 1명이었고, 조국 후보자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한 명도 없었다”고 밝힌 뒤 “제 주변의 학생들은 매우 비판적이다. 이른바 ‘흙수저’로서의 박탈감보다도, 멘토로서 따랐던 사람에 느낀 상실감과 배신감이 있고 그것이 해명되지 않고 있다. 현재(기자간담회까지의) 과정은 오히려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을 더 키운 것 같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힌 다른 모 교수는 4일 서면을 통해 “(조 후보자가) 겉과 속이 다르다, 깨끗하지 않다, 거짓말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여론이 거세고, 이를 둘러싼 여야간 ‘묻지마 식’ 극한대립이 사회 여론을 극단적으로 나눴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 측이 2일 마련한 기자간담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기자간담회를 일부 봤다는 교수들은 “잘 모른다는 응답이 너무 많았고, 간담회 이후 언론보도를 보면 조 후보자의 답에 사실과 맞지 않는 얘기들이 있어서 그 간담회가 사실을 규명하는 데 영향을 줬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딸이 여러가지 편법을 쓴 것처럼, 이번 기자간담회도 불법은 아니나 법의 허술한 망을 이용한 편법이다. 이것이 과연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보이겠는가. 굉장히 부끄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 사립대에 재직 중인 한 교수는 5일 “조국 씨는 법적 하자가 있으면 사퇴한다고 하지만 미국과 유럽 등 정치선진국의 경우 그것은 물론이거니와, 중대한 도덕적 흠결이 있는 경우 사퇴하게끔 하는 전통과 관례가 있다. 조국 씨는 뭐가 문제점인지 파악 못하고 반성도 안 돼 있고, 순간을 모면해서 법무부장관에 앉으려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범진 기자 j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