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1:10 (토)
연구정보: 과기부 하반기 연구지원 정책…지방대 중심의 산학연 지원책 활발
연구정보: 과기부 하반기 연구지원 정책…지방대 중심의 산학연 지원책 활발
  • 이은혜 기자
  • 승인 2003.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사업’ 추진

최근 과학기술부(이하 과기부, 장관 박호군)가 여러 연구지원책들을 내놓고 있어 참여정부의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을 위한 정책을 보여주고 있다. 과기부는 지난 26일 ‘전국 순회과학기술 설명회’, ‘지역 연구개발 클러스터 설명회’,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에 관해 적극적인 과학기술 지원정책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지방대학 중심의 연구 활성화 정책이 추진돼 눈길을 끈다. ‘지역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그것인데, 지자체와 지방대학이 한 곳에 집적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산학연 협력 프로젝트다. 과기부는 우선 내년에 시범으로 4~6개 클러스터를 지원할 예정이며, 2008년까지 20여개의 클러스터를 선정해 연 평균 50억원씩 지원할 예정이라 밝히고 있다.  

지원조건은 다음과 같다. 정부 출연연구소의 연구실을 주관기관으로 해야 하며, 동일분야의 과기부 지원의 연구센터가 5개 이상,  해당 지역의 기업 2개 이상이 참여해야 한다. 또한 지자체는 한 구역(건물)내에 주관기관과 참여대학이 공동연구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화 해야 하며, 참여기업은 대응자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선정 평가기준은 1차, 2차, 3차로 제시돼 있다. 1차에서는 지역특화분야이며, 주관기관의 연구능력 및 책임자, 참여센터, 참여연구원의 적정성, 연구센터의 직접 및 네트워킹화 등이 평가기준이 되고 있다. 2차 심사에서는 연구계획 및 성공가능성,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기술의 기반성 및 핵심성 여부, 기술 수요정도 및 전망, 5년내 기술경쟁력 확보가능성 등을 중요시한다. 마지막 3차에서는 해당 지자체, 주관기관 및 참여대학의 지원의지, 연구실 연구여건과 환경 등을 선별기준으로 한다. 
이러한 정책에 대해 박영일 과학기술정책실장은 “지방대학의 정부지원 연구센터 간 시너지효과를 제고하며 산학연 협력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특히 지역특화분야 연구개발과 지역산업 경쟁력 제고로 연결된다”고 그 효과를 내다봤다. 특히 클러스터로 지정되면 국제연구와 위탁연구도 적극 고려되는 등 연구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지만, 연구수행 능력이 떨어질 경우 중도에 지원이 중단된다는 조건도 밝히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6회에 걸친 각 지역 순회설명회와 함께 토론회로 이어질 예정이다. 8월29일 부산에서 출발해 9월2일 대구(경북대)와 경북(포항공대), 9월3일 경기도(성균관대), 9월4일 인천(인하대), 9월5일 광주(전남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은혜 기자 thirtee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