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5 (토)
IB 제대로 알기를 통한 '교육개혁'을 위한 해법
IB 제대로 알기를 통한 '교육개혁'을 위한 해법
  • 교수신문
  • 승인 2019.07.2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의 새 책_『IB를 말한다: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안』(이혜정 외 지음, 창비교육, 324쪽, 2019.07)

IB를 본격 설명하기에 앞서, 저자들은 먼저 세계 각국의 교육 평가 패러다임을 비교, 분석한다. 영국의 에이레벨, 독일의 아비투어,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등 주요 국가의 대입 시험 문제를 중심으로, 이들 시험이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지를 살핀다. 나라마다 조금씩 특징이 다르지만 큰 틀에서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 모두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이들 시험에서는 모두 학생들이 저자의 생각, 교과서의 생각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 무엇인지 스스로 개발하고 발전시킬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전 과목에서 논술형 시험을 치르고, 절대 평가를 한다. 객관식 정답 찾기는 전혀 없다. 이점에서는 국적이 따로 없는 IB도 마찬가지다.

저자들은 우리 교육은 여전히 집어넣는 교육에 머물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나라의 교육과 패러다임부터 다르다고 지적한다. 각국의 대입 시험을 분석한 1부에 이어, 2부에서 저자들은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짚는다. 수능과 내신을 둘러싸고 되풀이되는 타당성·공정성 논쟁의 한계, 교사의 교육권이 제한되어 있는 현실, 치열한 경쟁과 과도한 사교육의 원인을 하나하나 짚으면서 우리 교육이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들과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우리 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으로 IB를 제안한다.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IB 교육의 주요 특징들을 분석한다. IB의 유래와 교육 목표, 학습자상을 소개하는 것에 이어 초중고의 각 교육 과정을 설명하고, 고등학교 과정의 경우 대입 시험까지 기출문제와 함께 그 특징을 분석한다. IB 중에서도 고등학교 과정은 대입과 연관되어 있어 더욱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저자들은 IB가 내신은 물론 우리의 수능에 해당하는 대입 시험에서 전 과목 논술형, 서술형 시험을 치르면서도 어떻게 채점의 공정성을 담보하고 있는지 그 체계를 자세히 탐구한다.

4부에서는 IB의 국내 도입 추진 현황을, 가장 최근의 상황까지 추적해 전하면서, IB가 우리 교육 시스템에 들어왔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변화들을 차근차근 짚는다. 수능이 아닌 IB 대입 시험을 치른 학생들은 어떻게 국내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지, 2019년 이후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 여러 교육 제도들과 IB가 잘 호응할 수 있을지 등 당장 부딪힐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까지 폭넓게 설명한다. 상황은 긍정적이다. 이미 우리 대학들은 IB 학생들에게 입학의 문을 열어 놓고 있으며, 소수이긴 하지만 영어판으로 IB를 공부한 학생들이 입학한 사례도 있다. 또한 고교 학점제, 내신 절대 평가 등 우리 교육 제도의 변화 방향은 IB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과 같은 곳을 향한다. 국내에 IB를 들여오는 목적은 단지 국내에 IB 학교를 많이 만들고자 하는 데에 있지 않다. 그보다는 IB의 사례를 토대로 궁극적으로 가칭 ‘한국형 바칼로레아’(KB)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있다. IB는 우리 사회에서 오랫동안 논쟁이 벌어졌지만 해결되지 않았던 교육 이슈들, 즉 교육 과정 대강화, 교과서 자유 발행제, 내신 절대 평가, 수능 객관식 폐지 및 절대 평가, 교사별 평가, 영어 교육 개혁, 꺼내는 교육 등이 이미 모두 적용되어 있다. 이런 모델을 시범 학교를 통해 시작하고 분석함으로써 우리 교육의 혁신을 꾀하고자 한다. 

5부에서는 그간 IB 관련 토론회와 세미나, 포럼, 공청회 등에서 제기되었던 다양한 질문들을 모아 그에 답한다. IB 교육을 하면 자칫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되는 것은 아닌지, 또 한국사, 한국 문학 등 한국인으로서 정체성 교육이 소홀해지지는 않을지, 대학들에서는 IB를 얼마나 신뢰하는지, 교사들의 교육권이 더 통제받는 것은 아닌지 등 교육 현장에 있는 많은 이들이 우려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6부에서는 먼저 IB 교육을 경험해 본 이들의 평가를 공유한다. 우리나라에는 일부 국제 학교 에 영어판 IB 교육이 들어와 있고, 공교육 중에서는 유일하게 경기외고에서 일부 학급이 영어판 IB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외고 IB반 학생들과, 자녀를 IB 학교에 보낸 학부모들이 인터뷰에 응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소감을 전한다.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실제 교육 수요자에게 IB가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살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