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18 16:53 (금)
전기 동력학적 정화 분야 SCI 논문 ‘세계 Top’
전기 동력학적 정화 분야 SCI 논문 ‘세계 Top’
  • 교수신문
  • 승인 2019.07.0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기태 교수, 토양 정화 우수 연구 ‘장관표창’
중금속 오염 토양 정화 원천기술 개발 ‘상용화’
전북대학교 박기태 교수
전북대학교 박기태 교수

전북대학교 백기태 교수(공대 토목/환경/자원·에너지공학부 환경공학전공)  제24회 환경의 날을 맞아 중금속 오염 토양 정화 분야 우수 연구자로 선정돼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중금속 오염 부지를 정화하는 새로운 프로토콜의 원천기술 및 실용기술을 개발해 상용화까지 성공한 바 있는 백 교수는 관련 분야에서 150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하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다.

특히 SCI급 학술지를 선정하고 관리하는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에 따르면 백 교수는 2005년 이후 전기동력학적 정화 관련 SCI 논문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표한(39편) 연구자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환경 분야에서 18건의 특허를 등록했으며, 이 중 9건이 산업체에 기술이전돼 상용화 되는 등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용적 연구로도 정평이 나 있다.

이 밖에도 4개의 국제저명학술지 편집장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대한민국 토양 환경 분야의 위상까지 높이고 있다.

백기태 교수는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을 보다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정화하고, 폐기물로 버려지는 토양자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연구해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연구자로서 사람과 자연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환경 분야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